2020. 6. 24. 19:49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교->직 절연구간 진입시 순서
1) 타행표지
- 역행핸들 off (Power등)
- ADS 직류로 절환 (7선 무가압, 8선 가압)
- MCBR1, MCBR2 무여자
- MCBR1에 의해 전편성 일제히 MCB 차단
2) 절연구간 표지 시점
- ACVR 무여자
- ACVRTR 무여자
3) 절연구간 끝지점
- DCVR 여자
- DCVRTR 여자
- MCBR1 여자로 순차적으로 직류전압 가압시(M'차가 절연구간을 벗어날때마다) 순차적으로 MCB 투입
- 전차량 MCB 투입시 MCB ON 등 점등
4) 역행표지
- 역행운전 가능
2. ADS 미절환
- ADS 는 수동절환취급(서울교통공사는 자동)
1) 1차보호 (MCB 자동차단)
- ACVR, DCVR 무여자로 일정시한 경과 후 ACVRTR, DCVRTR 무여자
- MCBR1 무여자시켜 MCB 자동차단
2) 2차보호
[MCB 기계적 고착]
- MCBR1 무여자로 MCB-T 코일 회로구성이 되어있어도 MCB 차단 불능
- 사고방지를 위해 MFs, DCArr, ArrOCR 설치
- 교류구간에서 MCBN1차단 시에도 MCB차단 불능
AC->DC |
DC구간 진입 시 주휴즈 용손되어 주변압기 보호 |
DC->AC |
AC구간 진입 시 DCArr 방전으로 전차선 단전, ArrOCR 동작으로 MCB 사고차단 |
[MCB 절연불량]
AC->DC |
교직절환 순간 DCArr 방전으로 전차선 단전 |
DC->AC |
교직절환 순간 주휴즈 용손되어 주변압기 보호 |
3. 절연구간 검지
- 절연구간 검지용 지상자(Active형 68kHz)를 설치, 통과하면서 ATS 수신기에 주파수를 검지
- 50초동안 "여기서부터는 절연구간입니다" 알려주어 주의환기, 회생제동 작동 금지
4. ATS/ATC 신호절환
- ATCCgS에 의한 수동절환
- ATC->ATS 진입시 CgSR 동작으로 부저 울리며 음성방송 출력, 제동핸들 4단 이상에서 절환
- ATS->ATC 진입 시 CNSR 여자하여 부저 동작
- 배전반 내 ASCCN 차단시 절환 불능
'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주회로 장치 및 흐름 (4) | 2020.06.30 |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과천선 / 4호선 비교 (11) | 2020.06.29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EGS 동작, 운전실교환회로 (4) | 2020.06.24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차단 회로 (0) | 2020.06.24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투입 회로 (1) | 2020.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