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교직절환 조작

2020. 6. 24. 19:49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728x90
반응형

 

1. 교->직 절연구간 진입시 순서

한눈에 보는 교직절환 조작

 

 

 

1) 타행표지

  - 역행핸들 off (Power등)

  - ADS 직류로 절환 (7선 무가압, 8선 가압)

  - MCBR1, MCBR2 무여자

  - MCBR1에 의해 전편성 일제히 MCB 차단

 

2) 절연구간 표지 시점

  - ACVR 무여자

  - ACVRTR 무여자

 

3) 절연구간 끝지점

  - DCVR 여자

  - DCVRTR 여자

  - MCBR1 여자로 순차적으로 직류전압 가압시(M'차가 절연구간을 벗어날때마다) 순차적으로 MCB 투입

  - 전차량 MCB 투입시 MCB ON 등 점등

 

4) 역행표지

  - 역행운전 가능

 

 

2. ADS 미절환

  - ADS 는 수동절환취급(서울교통공사는 자동)

 

1) 1차보호 (MCB 자동차단)

  - ACVR, DCVR 무여자로 일정시한 경과 후 ACVRTR, DCVRTR 무여자

  - MCBR1 무여자시켜 MCB 자동차단

 2) 2차보호

  [MCB 기계적 고착]

  - MCBR1 무여자로 MCB-T 코일 회로구성이 되어있어도 MCB 차단 불능

  - 사고방지를 위해 MFs, DCArr, ArrOCR 설치

  - 교류구간에서 MCBN1차단 시에도 MCB차단 불능

AC->DC

DC구간 진입 시 주휴즈 용손되어 주변압기 보호

DC->AC

AC구간 진입 시 DCArr 방전으로 전차선 단전, ArrOCR 동작으로 MCB 사고차단

 

  [MCB 절연불량]

AC->DC

교직절환 순간 DCArr 방전으로 전차선 단전

DC->AC

교직절환 순간 주휴즈 용손되어 주변압기 보호

 

3. 절연구간 검지

  - 절연구간 검지용 지상자(Active형 68kHz)를 설치, 통과하면서 ATS 수신기에 주파수를 검지

  - 50초동안 "여기서부터는 절연구간입니다" 알려주어 주의환기, 회생제동 작동 금지

 

4. ATS/ATC 신호절환

  - ATCCgS에 의한 수동절환

  - ATC->ATS 진입시 CgSR 동작으로 부저 울리며 음성방송 출력, 제동핸들 4단 이상에서 절환

  - ATS->ATC 진입 시 CNSR 여자하여 부저 동작

  - 배전반 내 ASCCN 차단시 절환 불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