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차단 회로

2020. 6. 24. 16:52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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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CB 투입 과정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투입 회로

1. MCB 투입 전 확인사항 - 전차선전원표시등 (ACV, DCV등) 점등으로 Pan 상승, 전차선 전원 공급상태 확인 - ADS(교직절환스위치) 정위치 확인 - 전부 운전실 MCN, HCRN 투입 상태 확인 - 전, 후 운전실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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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BCS취급 -> ADCg정위치 -> MCBR1 여자 -> MCB-C여자(MCB투입) -> MCBR2여자 -> MCB-C소자(MCB투입유지)

  - MCB 투입 후에는  MCBR1 여자상태, MCBR2 여자상태

 

2. MCB 차단 회로

3. MCB 정상차단 

MCBOS 취급시

  - MCBOS 취급시 -> MCBHR(O) 여자로 7,8선 무가압

 

[교류구간]

AC구간 MCB 정상차단.GIF

  - MCB 투입 내내 여자되어있던 MCBR1이 7,8선 무가압으로 무여자

  - MCBR1 무여자로 MCB-T 여자로 MCB 차단

 

[직류구간]

DC구간 MCB 정상차단.GIF

  - 직류구간에서는 L1차단기가 먼저 차단된 조건에서 구성

    (서울교통공사차량은 HB, IVkR)

   - L1차단기 차단 = 주변환장치, SIV 정지상태 = 동차에 걸리는 부하를 거의 차단한 상태

    (L1트립시 MCBOS-RS-3초후-MCBCS)

 

4. MCB 사고차단 (교류구간)

1) ACOCR 동작

AC구간 ACOCR 동작.GIF

  - CT1(변류기)에서 120A 이상 검지로 동작

  - MCB투입순간, 순간단전, 교교절연구간통과시 순간 돌입전류로 ACOCR이 동작해도 0.5초간 여자 유지시키기 위해MCBTR 연동 삽입

  * 정상운행중에는 MCBTR 시한작용 없이 순간적 과전류라도 즉시 MCB차단

 

 2) ArrOCR 동작

AC구간 ArrOCR 동작.GIF

  - 교류모진시 DCVRTR개방으로 MCBR1 무여자되어 MCB 차단

  - 기계적고착시 DCArr방전으로 CT2에서 검지, ArrOCR 동작으로 MCB 차단

  - AC->DC구간 진입시 MCB 절연불량의 경우 ADS 절환순간 DCArr방전으로 전차선 단전

 

3) MCBOR 소자시

AC구간 MCBOR 소자시.GIF

  - C/I 중고장 발생시 MCB 차단, 운전실Fault등, 차측백색등 동작

  - M'차의 경우 MCBOR 무여자 관계없이 MTAR 동작으로 MCB 차단

  ※ 과천선 VVVF 전기동차 C/I 중고장 원인 : 2차 과부하, 2차 접지, GTO Arm단락

 

  - COR2 : MCB 사고차단으로 고장차량 개방시, VCOS 취급으로 여자되어, MCB-T 코일을 무여자시키고, 양호한 차량의 MCB 재투입을 위해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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