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24. 16:52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MCB 투입 과정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투입 회로
1. MCB 투입 전 확인사항 - 전차선전원표시등 (ACV, DCV등) 점등으로 Pan 상승, 전차선 전원 공급상태 확인 - ADS(교직절환스위치) 정위치 확인 - 전부 운전실 MCN, HCRN 투입 상태 확인 - 전, 후 운전실 TEST
psdoor.tistory.com
MCBCS취급 -> ADCg정위치 -> MCBR1 여자 -> MCB-C여자(MCB투입) -> MCBR2여자 -> MCB-C소자(MCB투입유지)
- MCB 투입 후에는 MCBR1 여자상태, MCBR2 여자상태
2. MCB 차단 회로
3. MCB 정상차단
- MCBOS 취급시 -> MCBHR(O) 여자로 7,8선 무가압
[교류구간]
- MCB 투입 내내 여자되어있던 MCBR1이 7,8선 무가압으로 무여자
- MCBR1 무여자로 MCB-T 여자로 MCB 차단
[직류구간]
- 직류구간에서는 L1차단기가 먼저 차단된 조건에서 구성
(서울교통공사차량은 HB, IVkR)
- L1차단기 차단 = 주변환장치, SIV 정지상태 = 동차에 걸리는 부하를 거의 차단한 상태
(L1트립시 MCBOS-RS-3초후-MCBCS)
4. MCB 사고차단 (교류구간)
1) ACOCR 동작
- CT1(변류기)에서 120A 이상 검지로 동작
- MCB투입순간, 순간단전, 교교절연구간통과시 순간 돌입전류로 ACOCR이 동작해도 0.5초간 여자 유지시키기 위해MCBTR 연동 삽입
* 정상운행중에는 MCBTR 시한작용 없이 순간적 과전류라도 즉시 MCB차단
2) ArrOCR 동작
- 교류모진시 DCVRTR개방으로 MCBR1 무여자되어 MCB 차단
- 기계적고착시 DCArr방전으로 CT2에서 검지, ArrOCR 동작으로 MCB 차단
- AC->DC구간 진입시 MCB 절연불량의 경우 ADS 절환순간 DCArr방전으로 전차선 단전
3) MCBOR 소자시
- C/I 중고장 발생시 MCB 차단, 운전실Fault등, 차측백색등 동작
- M'차의 경우 MCBOR 무여자 관계없이 MTAR 동작으로 MCB 차단
※ 과천선 VVVF 전기동차 C/I 중고장 원인 : 2차 과부하, 2차 접지, GTO Arm단락
- COR2 : MCB 사고차단으로 고장차량 개방시, VCOS 취급으로 여자되어, MCB-T 코일을 무여자시키고, 양호한 차량의 MCB 재투입을 위해 설치
'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교직절환 조작 (4) | 2020.06.24 |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EGS 동작, 운전실교환회로 (4) | 2020.06.24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투입 회로 (1) | 2020.06.13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Pan(팬터그래프) 제어 (11) | 2020.06.11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ACM 구동 (1) | 2020.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