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11. 22:41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Pantograph 상승 조건
- 제어전원(103선)이 가압되어있는 상태
- 전부운전실 선택완료
- MCN, HCRN 투입상태
- ACM 공기압력이 확보되있을 것
- AC구간에서 EGCS가 동작되어있지 않을 것
- 전/후부 EPanDS 눌러져 있지 않을 것
- MCB가 차단된 상태
- M'차 배전반 내 PanVN 투입, Pan공기관콕크 4개 차단여부 확인
2. Pan 상승
- 전부운전실이 선택되어 있으면 HCR3 접점이 여자됨
- PanUS 취급시 -> MCB 차단, EGCS(EGSR) 미동작 시 -> PanR (C) 여자
- PanR 여자 -> PanV1,2 여자 -> ACM 공기에 의해 Pan 상승
3. Pan 하강
- MCB 차단 조건(교류구간), ACVR이 무여자된 조건(직류구간) 에서 Pan 하강이 이루어짐
- MCB가 차단되지 않았을 경우 MCBHR(O) (MCB 차단코일) 에 전원을 보내 MCB가 차단된 뒤 Pan이 하강
- PanR(O) 여자 -> PanR 하강코일 여자 -> 압력공기 배기로 Pan 하강
*ACVR은 열차가 AC구간을 운행 할 때, AC전류를 판별해 주는 계전기로 직류구간에 들어서면 무여자 된다.
*DCVR은 마찬가지로 DC구간에서 DC전류를 판별해 주는 계전기이다.
4. 직류구간에서 MCBN2 차단시
- 직류구간에서 MCBN2가 차단되면, PAN 하강됨
- MCBN2 b접점에 의해 PanR(O)계전기가 여자, Pan하강
5. EPanDS 동작시
- 운행, 작업중 급히 Pan을 하강시켜야 할 경우 사용
- MCB차단과 동시에 Pan 하강
- EPanDS는 버튼 스위치 이기 때문에 직접 복귀 시켜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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