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Pan(팬터그래프) 제어

2020. 6. 11. 22:41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728x90
반응형

 

 

 

 

1. Pantograph 상승 조건

  - 제어전원(103선)이 가압되어있는 상태

  - 전부운전실 선택완료

  - MCN, HCRN 투입상태

  - ACM 공기압력이 확보되있을 것

  - AC구간에서 EGCS가 동작되어있지 않을 것

  - 전/후부 EPanDS 눌러져 있지 않을 것

  - MCB가 차단된 상태

  - M'차 배전반 내 PanVN 투입, Pan공기관콕크 4개 차단여부 확인

 

 

2. Pan 상승

 

 

  - 전부운전실이 선택되어 있으면 HCR3 접점이 여자됨

  - PanUS 취급시 -> MCB 차단, EGCS(EGSR) 미동작 시 -> PanR (C) 여자

  - PanR 여자 -> PanV1,2 여자 -> ACM 공기에 의해 Pan 상승

 

3. Pan 하강

 

 

 

  - MCB 차단 조건(교류구간), ACVR이 무여자된 조건(직류구간) 에서 Pan 하강이 이루어짐

  - MCB가 차단되지 않았을 경우 MCBHR(O) (MCB 차단코일) 에 전원을 보내 MCB가 차단된 뒤 Pan이 하강

  - PanR(O) 여자 -> PanR 하강코일 여자 -> 압력공기 배기로 Pan 하강

 

*ACVR은 열차가 AC구간을 운행 할 때, AC전류를 판별해 주는 계전기로 직류구간에 들어서면 무여자 된다.

*DCVR은 마찬가지로 DC구간에서 DC전류를 판별해 주는 계전기이다.

 

4. 직류구간에서 MCBN2 차단시

 

 

  - 직류구간에서 MCBN2가 차단되면, PAN 하강됨

  - MCBN2 b접점에 의해 PanR(O)계전기가 여자, Pan하강

 

5. EPanDS 동작시

 

 

  - 운행, 작업중 급히 Pan을 하강시켜야 할 경우 사용

  - MCB차단과 동시에 Pan 하강 

  - EPanDS는 버튼 스위치 이기 때문에 직접 복귀 시켜주어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