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회생제동 제어회로

2020. 7. 19. 22:47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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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C구간 (M'차)

  - 역행단 OFF 할 경우

L3, L2  투입
투입
AK 개방
SIV 운전중
컨버터 운전중
인버터 Gate OFF 상태

*제동지령

    - 제동핸들을 1~7단에 위치하면 10선 가압, TCU에 제동지령이 주어짐

B1-B7 : 제동 1~7단

ELBCOS : 회생제동개방스위치

ZVR : 저속도계전기 (5km/h이하에서 여자)

DSSRR : 절연구간 검지

EBR1 : 비상제동시 소자

 

   <1> 제동패턴

      - 공기스프링에 의해 응하중과 제동단 지령으로부터 소요제동력을 BOU(Brake Operate Unit) 에서 결정

      - TCU에 VL(응하중), RB(발전제동), BP(발전제동지령) 이 주어짐

 

   <2> 인버터 기동

      - 주회로의 각 접촉기는 단 ON, OFF에 변화되지 안음

      - TCU는 제동지령이 주어지면 0.4초 후 인버터를 기동

      - TCU는 인버터의 출력전압, 전류, 주파수를 제어하고 인버터를 동작시켜 유도전동기를 구동

  

    <3> 제동단 OFF 시

      - 제동핸들 OFF 시 10선 무가압

      - TCU에 회생제동 지령이 사라져 1초후 인버터 구동 정지

 

2. AC구간 (M차)

  - 역행단 OFF 할 경우

투입
AK 개방
컨버터 Gate ON
인버터 Gate OFF

*제동지령

    - 제동핸들을 1~7단에 위치하면 10선 가압, TCU에 제동지령이 주어짐

       (M'차와 같음)

 

   <1> 인버터 기동

      - TCU는 인버터의 출력전압, 전류, 주파수를 제어하고 인버터를 동작시켜 유도전동기를 구동

  

    <2> 제동단 OFF 시

      - 제동핸들 OFF 시 10선 무가압

      - TCU에 회생제동 지령이 사라져 1초후 인버터 구동 정지

 

3. DC구간 (M, M'차)

  - 역행단 OFF 할 경우

MCB 투입
L1 투입
L2 개방
L3 개방
인버터 Gate OFF 상태

*제동지령

    - 제동핸들을 1~7단에 위치하면 10선 가압, TCU에 제동지령이 주어짐

 

   <1> 인버터 기동

      - L3 투입지령 : 제동지령 0.4초 후 L3투입

      - L2 투입지령 : L3 투입신호 0.6초 후 L2 투입

      - 인버터 기동 : L2 투입 0.1초 후 인버터 기동

 

    <2> 제동단 OFF 시

      - 제동핸들 OFF 시 10선 무가압, TCU 회생지령 종료

      - L2, L3 개방, 인터버 Gate OFF, 타행운전

 

4. 회생제동시 가선전압, 과전압 보호

  1) 회생제동시 가선전압

 

      <1> AC구간

        - 회생전력을 변전소로 회생

        - 인버터의 DC전압이 일정하게 제어되기때문에 제동력은 가선전압의 영향을 받지 않음

        - 가선전압 30kV이상에서는 보호동작에 의해 회생 차단

 

      <2> DC구간

        - 1650V 이하 : 감속도 일정제어

        - 1650V 이상 : 가선전압 상승을 피하기 위해 가선전압상승에 따라 회생제동력 줄임

        - 1800V 이상 : 회생 차단

 

  * 가선전압은 회생제동력에 따라 변함

  * 회생전력은 65km/h 부근에서 최대치, 고속, 저속에서는 작아짐

 

5. 회생제동시 과전압 보호

  - 교류구간 : OVCRf 동작으로 회생제동 차단 (절연구간 진입시, 가선전압 급변시, 이선시)

  - 직류구간 : CDR Off 하여 회생제동 차단, OVCRf 동작, FC전하 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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