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19. 22:47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AC구간 (M'차)
- 역행단 OFF 할 경우
L3, L2 | 투입 |
K | 투입 |
AK | 개방 |
SIV | 운전중 |
컨버터 | 운전중 |
인버터 | Gate OFF 상태 |
*제동지령
- 제동핸들을 1~7단에 위치하면 10선 가압, TCU에 제동지령이 주어짐
B1-B7 : 제동 1~7단
ELBCOS : 회생제동개방스위치
ZVR : 저속도계전기 (5km/h이하에서 여자)
DSSRR : 절연구간 검지
EBR1 : 비상제동시 소자
<1> 제동패턴
- 공기스프링에 의해 응하중과 제동단 지령으로부터 소요제동력을 BOU(Brake Operate Unit) 에서 결정
- TCU에 VL(응하중), RB(발전제동), BP(발전제동지령) 이 주어짐
<2> 인버터 기동
- 주회로의 각 접촉기는 단 ON, OFF에 변화되지 안음
- TCU는 제동지령이 주어지면 0.4초 후 인버터를 기동
- TCU는 인버터의 출력전압, 전류, 주파수를 제어하고 인버터를 동작시켜 유도전동기를 구동
<3> 제동단 OFF 시
- 제동핸들 OFF 시 10선 무가압
- TCU에 회생제동 지령이 사라져 1초후 인버터 구동 정지
2. AC구간 (M차)
- 역행단 OFF 할 경우
K | 투입 |
AK | 개방 |
컨버터 | Gate ON |
인버터 | Gate OFF |
*제동지령
- 제동핸들을 1~7단에 위치하면 10선 가압, TCU에 제동지령이 주어짐
(M'차와 같음)
<1> 인버터 기동
- TCU는 인버터의 출력전압, 전류, 주파수를 제어하고 인버터를 동작시켜 유도전동기를 구동
<2> 제동단 OFF 시
- 제동핸들 OFF 시 10선 무가압
- TCU에 회생제동 지령이 사라져 1초후 인버터 구동 정지
3. DC구간 (M, M'차)
- 역행단 OFF 할 경우
MCB | 투입 |
L1 | 투입 |
L2 | 개방 |
L3 | 개방 |
인버터 | Gate OFF 상태 |
*제동지령
- 제동핸들을 1~7단에 위치하면 10선 가압, TCU에 제동지령이 주어짐
<1> 인버터 기동
- L3 투입지령 : 제동지령 0.4초 후 L3투입
- L2 투입지령 : L3 투입신호 0.6초 후 L2 투입
- 인버터 기동 : L2 투입 0.1초 후 인버터 기동
<2> 제동단 OFF 시
- 제동핸들 OFF 시 10선 무가압, TCU 회생지령 종료
- L2, L3 개방, 인터버 Gate OFF, 타행운전
4. 회생제동시 가선전압, 과전압 보호
1) 회생제동시 가선전압
<1> AC구간
- 회생전력을 변전소로 회생
- 인버터의 DC전압이 일정하게 제어되기때문에 제동력은 가선전압의 영향을 받지 않음
- 가선전압 30kV이상에서는 보호동작에 의해 회생 차단
<2> DC구간
- 1650V 이하 : 감속도 일정제어
- 1650V 이상 : 가선전압 상승을 피하기 위해 가선전압상승에 따라 회생제동력 줄임
- 1800V 이상 : 회생 차단
* 가선전압은 회생제동력에 따라 변함
* 회생전력은 65km/h 부근에서 최대치, 고속, 저속에서는 작아짐
5. 회생제동시 과전압 보호
- 교류구간 : OVCRf 동작으로 회생제동 차단 (절연구간 진입시, 가선전압 급변시, 이선시)
- 직류구간 : CDR Off 하여 회생제동 차단, OVCRf 동작, FC전하 방전
'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SIV (6) | 2020.08.02 |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과천선/4호선 비교 (9) | 2020.07.26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DC구간 역행제어회로 : 인버터 기동, 역행단OFF/보호동작 및 재기동 (M, M'차), L1차단동작 (0) | 2020.07.14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DC구간 역행제어회로 : 주회로구성 (M, M'차) (0) | 2020.07.14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주회로 M차 (0) | 2020.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