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20. 20:41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안녕하세요 면백이 입니다.
오늘은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이해하시기 조금이라도 편하도록
운전실의 스위치랑 배전반 차단기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다 일일이 그린거라,, 퀄리티 떨어지는건 이해 해주세요..하하
제가 면허 준비 할 때, ACMCS, MCBOS, BatKN1 이런게 도대체 어떤건지, 운전실 배전반에 있다는데,,
그게 어딨는지 이생각을 하면서 공부했었는데,
기능시험 준비하니까 전기동차 이해하는게 더 편하더라구요ㅋㅋ
그래서 기능시험 준비 할 때 만져 볼 수 있는 운전실, 운전실 배전반 차단기를 들고왔습니다.
[1, 2] 는 아래 따로 첨부했습니다.
[계기등] 왼쪽부터
- 전동기 전류계 : 견인전동기에 보내지는 전류를 현시
- 축전지 전압계 : 축전지에서 인출되는 전압을 현시
<103선 가압할 때 74V 나오는 그게 여기에 현시됩니다>
- 전차선 전압계 : DC구간에서는 가선전압, AC 구간에는 컨버터 출력전압을 현시
[ATC 속도계]
- ADU, 차내신호기 라고 불림.
- 열차 내부에 제한속도가 현시됨
- 속도 초과시 3초 이내 확인제동 1단 이상. 미체결시 과천선 상용7단, 4호선 상용6단 제동 체결
[ATS 속도계]
- ATS 신호에 따라 운전,
- 속도 초과시 3초 이내 확인제동 4단 이상. 미체결시 비상제동 체결
[EPanDS]
- 비상 팬터 하강 스위치
- 팬터그래프를 급하게 내려야 할 때 사용.
- Pan 하강 전 MCB 선 차단후 Pan 하강됨
- 그냥 스위치가 아니라 복귀 시켜줘야 하는 스위치
[압력계]
- 적색 : MR관 CM 주공기압 현시
- 흑색 : 제동통 압력 현시
[TGIS]
- 차량 상태(ex. pan,mcb 투입여부, siv동작여부 등등), 고장검지, 속도등 모든 차량 전반적 상태 현시
[표시등] 왼쪽부터
- ACV/DCV : Pan상승시 교류,직류가 투입을 표시
- Power : 가감속 현시
- MCB등 : MCB 투입여부 표시
- FAULT등 : 고장났을때 불들어옵니당~
- HSCB등 : High Speed Circuit Breaker 입니다. 고속도 차단기인데... 한번도 켜진걸 본기억은 없습니다..
- UCO 등 : MTAR 여자시 VCOS 스위치 취급하면 FAULT등 소등되고 UCO등 들어옵니다
- DOOR등 : 출입문이 "닫혀" 있을 때 불 들어옵니다!
- VCO : CIFR, BMFR 여자시 VCOS 취급하면 FAULT등 소등되고 현시
- SIV : SIV동작시 현시
- SqLP : TEST스위치 취급시 현시
- CRLp : CPRS 취급으로 제동 강제완해 시 현시
[ELBCOS]
- 회생제동 개방스위치
- 말 그대로 회생제동을 개방시켜 사용하지 않게 하는 스위치
- 절연구간 진입 전 수동으로 취급
[전후진 제어기]
- 회로도에 이렇게 생긴게 전후진 제어기 입니다.
- F(전진)-N(중립)-취거-R(후진)
[주간제어기]
= 역행핸들
- 1~4단 까지 있음
[ATCCgS]
- ATC, ATS 절환하는 기기
- 기능평가에서 금정역에서 사용 안산선(ATS)-과천선(ATC)
[ADS]
- 교직절환 스위치
- 교직 절환시 사용
- 기능평가에서 남태령(DC)-선바위(AC) 교직절연구간에서 사용
[제동핸들]
-제동잡을때 사용합니다
[빨간색 2 (스위치 4개)]
PanDS : Pan 하강시키는 스위치
PanUS : Pan 상승시키는 스위치
MCBCS : MCB 투입시키는 스위치
MCBOS : MCB 차단시키는 스위치
[빨간색 1]
SPARE |
여분이라는 뜻입니다. 용도 없어요.... 첨에 뭐 있는줄 알았는데 진짜 아무것도 아닙니다.. |
TEST |
TEST 스위치로 차량 검수할때 씁니다 |
VRS |
VCOS를 복귀시키는 스위치입니다 |
ESPS |
"ESPS 취급하여 연장급전" 기능할 때 달달달달 외울 구술입니다. |
VCOS |
해당차량 고장나서 개방시 사용합니다 |
RS |
MCBOS -RS - 3초 -MCBCS 할때 그 리셋 스위치입니다. 말그대로 리셋시키는 스위치에요 |
CPRS |
제동 강제완해 스위치입니다. |
ACMCS |
ACM 보조공기압축기를 구동시키는 스위치입니다. |
*빨간색에 화살표 있는 스위치"는 수동으로 복귀시켜줘야 하는 스위치 입니다 |
BVN1,2 |
제동제어 관련 차단기 입니다 |
MCN |
주간제어 관련 차단기 입니다 |
HCRN |
운전실 선택회로의 HCR 1,2,3,4에 그 HCRN 차단기입니다. |
SCBN |
보안제동 차단기입니다. 이거 차단되어있으면 보안제동 동작 못합니다 |
DIRS |
출입문 비연동 스위치입니다. EX) 출입문 하나가 안닫히거나 할때 사용합니다 [주회로 11선 가압조건][저압 출입문] 에 나옵니다 |
DHS |
출입문 반감 시키는 스위치입니다. DHS 투입하면 칸당 출입문 4개 중에서 양 끝 두개만 열어둘수 있습니다 보통 겨울에 추울때 난방열 나가지 말라고 종착역에서 출발대기시나 이럴때 사용합니다 |
LSBS |
저속도 계전기로 ZVR 고장 등으로 출입문이 안열릴 때 사용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출입문 바이패스 스위치입니다 |
'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CM BY-PASS 회로 (0) | 2020.08.20 |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꿀팁 - 운전실 후면 배전반 (2) | 2020.08.20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CM 구동, 동기구동회로 (0) | 2020.08.19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SIV (6) | 2020.08.02 |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과천선/4호선 비교 (9) | 2020.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