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20. 22:11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과천선 CM 인버터 고장시 BY-PASS 구동
- CM 인버터 고장으로 CM 구동불가시 SIV 출력 전원을 직접적으로 공급함

- CM 인버터 고장으로 FAULT 여자
- FAULT 여자로 IFR(Inverter Fault Relay)1,2 여자
- IFR1 여자로 IFR1 b접점 여자 -> 접점 개방 -> CMK, CMAR 무여자 -> CM 정지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CM 구동, 동기구동회로
1.1. 과천선 CM - AC 440V 스크류식 압축기 - 기동 : VVVF 인버터 제어 / BY-PASS 가능 - CM-G : 8~9kg - 안전변 : 9.7kg - 동기구동 제어기능 확보 1.2. 4호선 CM - AC 380V 스크류형으로 10kg 까지 1단 압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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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FR2 여자로 CMKTR 5초후에 여자 (~~TR = Time Relay)
- CMKTR 여자로 BCMAR여자
- BCMAR 여자 -> BCMK여자, BCMKTR 5초후에 여자

- BCMK 여자로 CM 바이패스 1단 운전

- BCMKTR 5초후 여자 -> BCMLK 여자

- BCMLK 여자로 바이패스 2단 운전 (중속에서 고속으로)
- 바이패스 기동시에도 조압기에 의해 제어됨
- CM-G 압력에 따라 인버터운전때와 동일하게 구동 정지 제어 이뤄짐
요약
IFR1 여자 -> CMK, CMAR 소자로 CM 정지
IFR2 여자 -> BCMAR 여자 -> BCMK 여자로 바이패스 1단 기동
5초 후 BCMLK 여자로 바이패스 2단 기동
2. 과천선 연장급전(SIV고장)의 경우 압축기 모터 가동
- 연장급전 3초 후 CMETR 여자로 SIVSTR 무여자, CMAR 여자, PCR 여자로 CM 구동
- 연장급전 받는 차량의 CM은 3초 후 CM 구동 (전체차량의 부하를 분담함)

3. 과천선 CM 관련 고장 조치법
- CMGN, CMCN 모두 OFF 시켜야 하는 경우
: CM이 설치된 차량의 MR관 파손시 CM을 정지시켜야 하는 경우
- CMCN 만 OFF 시켜야 하는 경우
: CM이 없는차량의 MR관 파손시 CM이 적은쪽 CMCN을 OFF 시킴
- CMGN 만 OFF 시켜야 하는 경우
: CM-G 용착으로 CM이 9KG 이상 상승해도 계속 구동될 경우
: 순차적으로 CMGN을 차단시켜, CM 구동이 정지되면 해당차량 CM-G가 용착된 것으로 판단함

4. 과천선 CM 정지시 복귀
- CM EOCR동작이 원인
- EOCR 동작시 PCR이 무여자되어 CM 인버터의 구동신호 차단, BCMK,BCMLK차단으로 CM 정지
- 복귀방법
: PAN 하강 후 제동핸들 취거, 10초 후 재기동
: 검수작업시 CMSB내부 RS버튼 취급하면 EOCR 복귀
과천선 - 4호선
SIV 기동 후
즉시 CM 구동 - 3초후 CM 구동
연장급전은 3초 후 - 연장급전은 4초 후
바이패스는 5초 후 - 바이패스는 5초 후
5. 4호선 CM 보호장치
- CMN, CMCN, CMKN, CMIVN 차단기
- CMLVR (SIV 출력이 AC320V 이상시에 여자, AC280V 이하시 무여자)
- 인버터 AC출력이 800V 이상 시 CMSB 정지
- 15ms 이상 정전시
- 압축기 과온 tms(110'C 이상)시
- 압축기 내 압력 상승(PS 2.7kg/cm^2 이상)시
6. 4호선 CM 고장조치
- TGIS 현시에 의한 CM 1개 고장시
: BY-PASS 구성됨을 TGIS 통해 확인되면 전도운전
: BY-PASS 회로 구성 불능시 해당차 차단기 확인 후 차량교환역까지 주의운전
- CM 2개 고장시
: MR 충기상태 확인하며 주의운전
: 운전관제와 협의하여 회송 또는 차량교환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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