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과천선 송풍기, 냉난방 장치

2020. 8. 28. 23:07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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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천선 VVVF 전동차 송풍기

  - 모두 SIV 출력인 AC440V에 의해  구동

  - MTBM  : 주변압기 송풍전동기

  - MTOM  : 주변압기 오일 펌프 전동기

  - CIBM  : 주변환기 송풍전동기

  - FLBM  : 필터리엑터 송풍전동기

     1) FLBM은 DC구간 운전시에만 구동

     2) FLBM은 M차에서 FLBMK는 FLBMKN에 의해 여자 / M'차에서는 MTN에 의해 여자됨

 

 

 

 

2. 과천선 MTAR 여자되어 MCB가 차단되는 경우

  - MTOMN, MTBMN 차단시

  - MTOMK, MTBMK 무여자로 해당 송풍기(MTOM, MTBM) 정지시

  - 주변압기 유 흐름불량으로 MTOFTR여자시 MTOFTD에 의해 60초 후 MCB 차단됨

 

 

  - MTOMN, MTBMN, MTOMK, MTBMK, MTOFTR 차단, 여자로 MTAR 여자


 

MCB 투입 회로도

 

  - MTAR 여자로 MTAR b접점 여자  -> MCBR1 소자


 

 

  - MCBR1 소자로 MCB-T여자 -> MCB 차단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투입 회로

1. MCB 투입 전 확인사항 - 전차선전원표시등 (ACV, DCV등) 점등으로 Pan 상승, 전차선 전원 공급상태 확인 - ADS(교직절환스위치) 정위치 확인 - 전부 운전실 MCN, HCRN 투입 상태 확인 - 전, 후 운전실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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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차단 회로

1. MCB 투입 과정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투입 회로 1. MCB 투입 전 확인사항 - 전차선전원표시등 (ACV, DCV등) 점등으로 Pan 상승, 전차선 전원 공급상태 확인 - ADS(교직절환스위치) 정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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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I 및 평활리엑터 관련

  - M' 차 BMFR 여자 조건 : FLBMK 무여자. MTBMN 차단, CIBMN 차단

  - M 차 BMFR 여자 조건 : FLBMK 무여자, FLBMN 차단, CIBMN 차단

  - APR : SIV 3상 AC440V 미출력시 무여자됨

         -> BMFR 여자 및 APR 무여자시 : TCU에 의해 BMF 신호 입력으로 20초 뒤 C/I 정지


송풍기 정지 -> 20초 뒤 C/I 정지 -> 10초 뒤 SIV 정지 -> 60초 뒤 MCB 차단


4. 냉난방 장치 제원 (후부에서 취급함)

과천선4호선

지붕위 량당 20,000kcal/h 2대

지붕위 량당 21,000kcal/h 2대


*TC차 14개, 나머지 16개 설치



750W 2개

750W 2개



AC 100V - 압축기(CP1,2 교류접촉기 제어용)

AC 380V

TC차의 CHCgS 또는 로컬제어(각차량 배전반)

후부운전실 CHIR

5.1. 과천선 냉난방 제어

 

 

  - 후부운전실 SCN 차단시 : 냉난방 취급 불가


5.2. 4호선 냉난방 제어

 

냉방장치

  - 25'C 이하 : 자동으로 냉방 OFF, 에어컨 정지

  - 26'C 이상 : CP1, CF1 구동 (HALF)

  - 27.1'C 이상 : CP2, CF2 구동 (FULL)

  - 연장급전시 과천선과 동일하게 CP2, CF2 미동작으로 냉방 반감 (HALF 만 출력됨)

 

난방장치

  - 350W : 163선 가압

  - 700W : 162선 가압

  - 1050W : 162, 163선 가압

  - 연장급전시 350W LRR1 여자되어 350W는 동작하지 않음

  - 운전실 난방 : 운전실 CabHeN 취급 -> 750W 2개 동작

 

객실송풍, 환풍장치 

 - 송풍기 : 후부에서 RLFFCN 취급

 - 환풍기 : 냉난방 관계없이 후부에서 VFCN 취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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