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연장급전

2020. 8. 31. 18:53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728x90
반응형

 

 

 

1. 연장급전

  - 보조전원장치 SIV 등 구동 불능시 다른 유니트의 보조전원장치로 부터 출력전압을 공급받음

  - T차에 연장급전장치인 ESK가 설치


2.1. 과천선 연장급전 취급시기

  - 완전부동취급시 (Pan상승불능, MCB투입불능시 포함)

  - M'차 C/I 고장시 (L1차단 중 CIFR 여자시 포함)

  - SIV 고장시

 

2.2. 4호선 연장급전 취급시기

  - 완전부동취급시 (Pan하강, MCB투입불능시)

  - SIV 자체고장시 (AF,IVF용손시, 1차 경고장 발생후 60초이내 재차고장으로 중고장시, 중고장조건고장시)


3.1. 과천선 연장급전 취급 방법

  - 고장유닛 T차 - ESKS(6.10 또는 8위치) 절환

  - 운전실의 ESPS 취급 또는 고장유닛 TC차, T1차 IVCN off

  - 고장유닛 TC차, T1차 - ESS 1또는 2위치로 절환

 

 

3.2. 4호선 연장급전 취급 방법

  - SIVMFR / MCBOR2 여자시

     : 운전실, T2차에서 ESPS 취급시 고장차 SIVCN이 트립되어 연장급전

  - 기타의 경우

     : 해당차에 출동하여 SIVCN Off시키면 연장급전

 

 *연장급전 불능시

  - T1,T2차의 ESKN 확인 복귀

  - SIV가 설치된 차량의 ESSN 확인 복귀


4. 연장급전 취급 후 현상

과천선4호선
SIVFR 여자된 차량의 IVCN은 ESPS투입시 자동 트립됨SIVMFR 여자된 차량의 SIVCN이 자동트립됨
고장차에 AC440V 재공급, 3초후 CM 재기동 (ESK 투입)고장차에 AC380V 재공급, 4초후 CM 재기동 (ESK 투입)
전차량 객실등반감(LRR2 b접점)해당 유닛 객실등 반감(LRR2)
전차량 냉방반감(LRR1 b접점)해당 유닛 냉방 반감(LRR1)
전차량 난방 1050W 취급 시 350W 되지 않음(LRR1 b접점)해당 유닛 난방 1050W 취급 시 350W 되지 않음(LRR1)
고장 유닛 출력 정상 
연장급전 불능시 T차의 ESKS 편성차량 확인 

5.1. 과천선 SIVFR 여자시(중고장) 연장급전

  - AMCS 설치차량의 경우 스위치가 자동위치에 있으면 해당차량 IVCN을 차단시켜 자동연장급전 시켜줌

  - 자동연장급전이 되지 않을 경우 ESPS 취급하면 SIVFR이 여자된 차량의 IVCN이 차단되어 연장급전 이뤄짐

 

5.2. 4호선 AC380V 연장급전

  - ESPS취급 및 SIVCN 차단하는 방법 두가지

  - SIV 2개 정지로 연장급전 시 LCOR 여자로 LCAK 무여자되므로 냉난방제어회로, 객실등회로 차단

 

5.3. 4호선 AC100V 연장급전

  - 단권변압기 이용하여 AC380V -> AC100V 로 변환

  - HLp2, CabLp1, 행선찰등, 시간표등, AC콘센트 등에 공급

  - 단권변압기는 전후부에 설치, 고장시 정상측에서 전원공급

  - 고장차 운전실의 TrN off시 연장급전

  - 전후부 운전실 TrESN on 취급시 연장급전

 

 

 +추가 - 4호선전동차 사진의 CabLp1,2는 운전실형광등입니다
+금일내로 사진수정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