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31. 18:53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연장급전
- 보조전원장치 SIV 등 구동 불능시 다른 유니트의 보조전원장치로 부터 출력전압을 공급받음
- T차에 연장급전장치인 ESK가 설치
2.1. 과천선 연장급전 취급시기
- 완전부동취급시 (Pan상승불능, MCB투입불능시 포함)
- M'차 C/I 고장시 (L1차단 중 CIFR 여자시 포함)
- SIV 고장시
2.2. 4호선 연장급전 취급시기
- 완전부동취급시 (Pan하강, MCB투입불능시)
- SIV 자체고장시 (AF,IVF용손시, 1차 경고장 발생후 60초이내 재차고장으로 중고장시, 중고장조건고장시)
3.1. 과천선 연장급전 취급 방법
- 고장유닛 T차 - ESKS(6.10 또는 8위치) 절환
- 운전실의 ESPS 취급 또는 고장유닛 TC차, T1차 IVCN off
- 고장유닛 TC차, T1차 - ESS 1또는 2위치로 절환

3.2. 4호선 연장급전 취급 방법
- SIVMFR / MCBOR2 여자시
: 운전실, T2차에서 ESPS 취급시 고장차 SIVCN이 트립되어 연장급전
- 기타의 경우
: 해당차에 출동하여 SIVCN Off시키면 연장급전
*연장급전 불능시
- T1,T2차의 ESKN 확인 복귀
- SIV가 설치된 차량의 ESSN 확인 복귀
4. 연장급전 취급 후 현상
과천선 | 4호선 |
SIVFR 여자된 차량의 IVCN은 ESPS투입시 자동 트립됨 | SIVMFR 여자된 차량의 SIVCN이 자동트립됨 |
고장차에 AC440V 재공급, 3초후 CM 재기동 (ESK 투입) | 고장차에 AC380V 재공급, 4초후 CM 재기동 (ESK 투입) |
전차량 객실등반감(LRR2 b접점) | 해당 유닛 객실등 반감(LRR2) |
전차량 냉방반감(LRR1 b접점) | 해당 유닛 냉방 반감(LRR1) |
전차량 난방 1050W 취급 시 350W 되지 않음(LRR1 b접점) | 해당 유닛 난방 1050W 취급 시 350W 되지 않음(LRR1) |
고장 유닛 출력 정상 | |
연장급전 불능시 T차의 ESKS 편성차량 확인 |
5.1. 과천선 SIVFR 여자시(중고장) 연장급전
- AMCS 설치차량의 경우 스위치가 자동위치에 있으면 해당차량 IVCN을 차단시켜 자동연장급전 시켜줌
- 자동연장급전이 되지 않을 경우 ESPS 취급하면 SIVFR이 여자된 차량의 IVCN이 차단되어 연장급전 이뤄짐
5.2. 4호선 AC380V 연장급전
- ESPS취급 및 SIVCN 차단하는 방법 두가지
- SIV 2개 정지로 연장급전 시 LCOR 여자로 LCAK 무여자되므로 냉난방제어회로, 객실등회로 차단
5.3. 4호선 AC100V 연장급전
- 단권변압기 이용하여 AC380V -> AC100V 로 변환
- HLp2, CabLp1, 행선찰등, 시간표등, AC콘센트 등에 공급
- 단권변압기는 전후부에 설치, 고장시 정상측에서 전원공급
- 고장차 운전실의 TrN off시 연장급전
- 전후부 운전실 TrESN on 취급시 연장급전

+추가 - 4호선전동차 사진의 CabLp1,2는 운전실형광등입니다
+금일내로 사진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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