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저압보조장치 - 출입문장치

2020. 9. 1. 16:18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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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천선 출입문 개요

  - 출입문 표준규격 : 폭 1,300mm / 높이 1,860mm

  - CrS 및 DOS 취급하여 일괄 개폐

  - 출입문 구분 : 공기계통, 전기계통, 기계장치

  - 출입문 개수 : 량당 좌우측 각 4개 총 8개

 

2. 공기계통

  - MR관으로부터 CR 감압변을 통해 5kg으로 조절된 CR공기를 사용

  - DMV 여자시 : 열리는 쪽 엔진에 공기가 공급, 출입문 개방

  - DMV 소자시 : 닫히는 쪽 엔진에 공기가 공급, 출입문 닫음

  - 수동으로 취급하도록 출입문마다 개별콕크가 의자 밑 1개씩 설치 (=열차 내 출입문 비상콕크)

  - 비상시 1량당 8개 출입문을 수동취급하는 콕크 3개 : 객실내, 차 외측 중앙 좌우

  - 대표콕크 취급시 배기음이 정지되어야 수동으로 개방 가능

 

3. 기계장치

  - 구성 : 상부, 하부Rack, 피니언기어, 실린더, 속도조정나사, 쿠션조정나사, 피스톤로드, DS 접점 등

  - 쿠션조절 : 4개의 공기쿠션조절나사 : 상부 우측은 닫힘/좌측은 열림, 하부우측은 닫힘/좌측은 열림

  - 개폐작용 : DMV 여자/무여자 됨에 따라 출입문 개폐

  - 출입문 개폐 스위치 : DOS

       : CrS - 출입문 키 삽입 후 봉을 비틀어 올리는 기계적인 방식

       : DOS - 버튼 누르는 방식

       : 각 차량의 DrR을 여자시켜 출입문 개방


4.1. 과천선 출입문 연동 스위치 (DS)

DILP 접점 DLP접점 DRO접점
출입문이 닫힌 것을 기관사가 확인 하기 위한 접점 출입문의 개폐상태를 확인 할 수 있도록하는 접점 승객, 또는 물건이 끼었을 때 해당 출입문만 선택적으로 개방하기 위함
출입문 간격 7.5mm 이하 시 접촉
출입문등(DILp등) 점등
출입문 간격 12.5mm 이상 개방시 접촉
차량 외측 차측등(DLp등) 점등
출입문 간격 12.5mm 이상 벌어졌을 때
DROS 취급시 해당 출입문 선택적 개방
역행회로 구성하는 접점 각 차량 4개중 1개만 열려도 DLp 점등 DRO 접점에 의해 출입문 개방상태에서 DHS 취급해도 반감되지 않음
DIR1 연동 : 역행제어, 연동운전
DIR2 연동 : DILp, ILp 점등
   

4.2. 4호선 출입문 연동 스위치 (DS)

  - 4호선은 전자변 1개, 도어엔진과 일체형

  - 나머지 DILP, DLP. DRO접점은 과천선과 동일

 

4.3. 4호선 수동압봉 레버의 조작

  - DMV 불량으로 레버 취급시 출입문 수동으로 열 수 있음

  - 당기고 있는 동안열림, 놓으면 복귀스프링 작용으로 닫힘


5. 전기계통 (출입문 회로)

 

한번에 정리된 영상!.mp4

  1) 과천선 CrS(DOS)로 출입문 개방할 수 있는 조건

     - ZVR 여자시 (5km/h 이하)

     - LSBS 취급시 (ZVR 고장으로 인한 BY-PASS 스위치)

     - 제동핸들 취거시 (HCR, TCR 무여자상태)

     - 전후진제어기 OFF 시

 

  2) 출입문 개방회로

     - 5km/h 이하에서 ZVR 여자 후 CrS 취급 -> DrR1 -> CrS2 -> DrR2 여자

     - 5km/h 이하에서 ZVR 여자 후 DOS1,2 취급 -> DrK1,2 여자, DCS 취급 전까지 출입문 개방

     - CRSN 차단시 : 전체 출입문 열림 불능

     - DMVN1,2 차단시 : 해당 차량 출입문 열림 불능

 

  3) 출입문 표시등회로

     - DLPN이 차단될 경우

        : 모니터에 출입문 열림상태 표시 불능

        : 출입문 차측 적색등 점등 불능

        : TC차의 경우 출입문 반감 불능

 

  4) 출입문 재개폐회로 (DOS, DROS 접점 불량시 구분/조치)

     - 두 경우 전부 출입문 개방 후 CrS Off시켜도 출입문 닫히지 않음

     - CrSN Off후 ON시 열리면 CRS 고착, 열리지 않으면 DROS 고착으로 판단

     - CrS 고착시

         : 회송하는 것이 원칙

         : 입고역 까지 고착된 쪽 방향에 승강장이 있을 경우 CrSN ON/Off로 출입문 취급

     - DROS 고착시

         : 출입문 열림상태에서는 닫히지 않음

         : CrS 로 ON/Off 후 CsRN을 Off 하여 출입문을 닫고, 다른역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취급

 

  5) 출입문 반감회로

     - 동절기에 시발역에서 장시간 태치중 객실내 보온유지 위해 2~3개 출입문을 닫아두기 위함

     - 출입문 닫힌 상태에서만 가능

     - 출입문 열림 상태에서는 DRO 접점에 의해 DMV가 여자, 출입문이 반감되지 않음

 

  6) 출입문 역행회로

     - 전부 DILPN 차단시 : 출입문등 소등, 역행 가능

     - 후부 DILPN 차단시 : 출입문등 소등, 역행 불능


6. 과천선 LSBS, DIRS

  - LSBS : ZVR 고장 등으로 풀입문 열림 불능시 사용 (관제승인 하)

  - DIRS : 출입문 닫힘 불능으로 역행 불능시, 비연동시켜 역행을 가능케 함 (관제승인 하)

  - 두 스위치 모두 운전실 우측 하단에 있음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꿀팁 - 운전실 전면 스위치, 차단기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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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4호선 출입문 보안장치

  - 열차속도 3km/h 이상시, 출입문 개폐스위치를 취급하여도 회로구성 불능으로 출입문 개방 불가

  - 운전실에 설치, 동작시 적색전원점등, 열차가 정지되면 녹색저속도등 점등되어 출입문 개방 가능

  - 열차속도 3km/h 이상시 녹색 저속도등 소등, 출입문 개방 불가능

  - Power S/W(LSRN)차단시 전원등 소등, 출입문 개방 불가

      : 전체 출입문 열림 불능,및 보안장치 고장시 LSBS 취급하면 출입문 개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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