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30. 21:55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교류구간 운행시 주회로 기기
1) AK
- 전류의 흐름을 천천히 하는역할, MT2차측 전원을 충전저항기(CRe)를 거쳐 FC에 충전하는 역할을 함
- LB함 내부에 설치
2) K
- 교류접촉기
- 주변압기&컨버터 연결, MCB 투입시 FC로의 돌입전류를 방지
- 고장발생시 제어회로 지령에 의해 차단되어 M차를 개방하는 작용
- 정격전압 AC840V / 정격전류 AC600A / 제어전압 DC100V
3) FC
- 컨버터, 인버터 중간 직류부분에 설치되어 컨버터의 출력 미 직류가선의 리플성분 흡수
* 리플성분 : 일정하지 않은 전압류
4) OVCRf
- FC전압이 설정치를 초과한경우 동작
- FC전하를 비정상적으로 방전시키는 장치
- 직류과전압 검지시
> 회생제동시 이선, 정전, 회생부하변동에 의해 전력이 회생불능/불충분시
FC전압이 급상승하여 장치에 악영향을 미침
- Gate 전압 이상 검지시
> DC100V 이하로 저하시 GTO Gate OFF와 동시에 OVCRf 동작, FC 전하를 방전시켜 보호
> 주회로 과전압 또는 GTO 오점호 발생시
> 회생운전중 전차선 단전, 또는 PAN 이선시 동작
2. 교류구간 M'차 동력운전시 주회로 요약
1) 주회로 구성
MCB투입 ->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 1초 후 AK 투입 -> 0.75초 후 K 투입 -> AK 개방 -> 역행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주회로구성
MCB투입 ->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 1초 후 AK 투입 -> 0.75초 후 K 투입 -> AK 개방 * TCU : Traction Control Unit (견인제어회로) * CCOS : Control ChangeOver Switch (제어회로 절환스위치) * Sq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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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컨버터 기동
TCU -> 컨버터게이트 지령 -> 기동 / SIV 기동
3) 인버터 기동
전후진 지령- 4,5선 가압 -> TCU의 F,R신호입력 -> 모터제어
역행 지령 - P1~4단시 11선 가압 -> TCU의 P신호입력 -> 0.3초 후 인버터게이트 신호입력 -> 인버터 기동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컨버터/인버터 기동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 1초 후 AK 투입 -> 0.75초 후 K 투입 -> AK 개방 * TCU : Traction Control Unit (견인제어회로) * CCOS : Control ChangeOver Switch (제어회로 절환스위치) * SqHR.." data-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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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역행단 OFF (역행핸들 OFF)
역행핸들 OFF -> 1초 후 인버터게이트 OFF -> L3,L2,K는 접촉상태 유지 / 컨버터 기동상태 유지
5) 보호동작 / 재기동
보호동작 : TCU -> C/I게이트 OFF / L3,L2,K 개방 / Fault등 점등
재기동 : RS스위치 취급 -> 3초 후 RSR 투입 -> TCU의 RSR 신호입력 -> PWM 컨버터 정상동작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역행단OFF/보호동작 및 재기동
역행핸들 OFF -> 1초 후 인버터게이트 OFF -> L3,L2,K는 접촉상태 유지 / 컨버터 기동상태 유지 1. 역행단 OFF - 역행핸들을 OFF위치(0단) 로 하고 1초 후 인버터게이트가 OFF - 이때 각 접촉기(L3, L2, K, AK)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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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류구간 운행시 주회로 기기
1) L1
- 고속도차단기
- 과전류시 주 접촉부를 개방
- 과전류계전기 동작시 접촉부를 개방하여 회로를 차단
- 전자공기식 스위치
2) L2, L3
- 주회로 전류를 차단/투입 하기 위한 접촉기
- CIFR(C/I Fault Relay) 동작시 개방
3) FL
- 필터리액터
- L1, L2 사이에 직렬로 접속
- 주회로의 고주파분 흡수
- 전차선의 이상충격전압 흡수
- 정격 : 연속 / 정격전류 : 550A / 정격전압 : 1500V
4) 단류기함 (LB Box / Line Breaker Box)
- M,M'차 프레임 하부에 취부
앞면 | CHRe(충전저항기) / L1 / L2, L3 / L1R, L1RR, L1FR, L2R, L3R |
뒷면 | L1, TU (L1용 강제차단유니트) |
4. 직류구간 M'차 동력운전시 주회로 요약
MCB투입시 자동으로 L1 투입 -> 역행 -> L3 투입 -> L2 투입
1) 역행지령 -> L3, L2 투입지령
P1~4단 투입 -> 11선 가압 -> TCU의 P 신호 입력 -> 0.3초 후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DC구간 역행제어회로 : 주회로구성 (M, M'차)
MCB투입시 자동으로 L1 투입 -> 역행 -> L3 투입 -> L2 투입 - MCB 투입 시 L1 자동 투입 - 역행핸들 취급시 1초 후 역행 ( 역행핸들 취급시 0.3초 후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 0.1초 후 인버터 투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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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버터 기동, 제어
전후진 지령 - 4,5선 가압 -> TCU의 F,R 신호입력 -> 모터제어
역행단 입력 - P1~4단 -> 11선 가압 -> TCU의 P 신호 입력 -> 0.1초 후 인버터게이트 신호입력 -> INV 기동
3) 역행단 OFF
11선 무가압 -> TCU의 P 지령 종료 -> 인버터게이트 OFF -> L2, L3 개방 -> 타행운전
4) 보호동작 / 재기동
보호동작 : TCU -> 인버터게이트 OFF / L2,L3개방 / Fault등 점등
재기동 : RS스위치 취급 -> 3초 후 RSR 투입 -> TCU의 RSR 신호입력 -> 보호동작 복귀 -> 역행운전 준비완료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DC구간 역행제어회로 : 인버터 기동, 역행단OFF/보호동작 및 재��
1. 인버터 기동 - TCU로부터 L1 ->L3 ->L2 가 모두 투입 되고난 0.1초 후 인버터Gate지령이 주어짐 - TCU에서 교류구간에서처럼 외부입력조건(응하중<제동장치>, 단, 속도)에 의해 제어 2. 역행단 OFF - 역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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