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역행단OFF/보호동작 및 재기동 (M'차)

2020. 7. 4. 20:15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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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행핸들 OFF -> 1초 후 인버터게이트 OFF -> L3,L2,K는 접촉상태 유지 / 컨버터 기동상태 유지

1. 역행단 OFF

  - 역행핸들을 OFF위치(0단) 로 하고 1초 후 인버터게이트가 OFF

  - 이때 각 접촉기(L3, L2, K, AK)는 상태유지

  - 컨버터로 SIV를 기동하기때문에 투입된상태로 유지


보호동작 : TCU -> C/I게이트 OFF / L3,L2,K 개방 / Fault등 점등

재기동 : RS스위치 취급 -> 3초 후 RSR 투입 -> TCU의 RSR 신호입력 -> PWM 컨버터 정상동작

2. 보호동작

  - 제어동작 이상 등으로 보호동작이 행해진 경우 TCU는 컨버터/인버터GATE OFF, SIV정지, K, L2, L3 개방

  - Fault등이 점등됨

 

3. 재기동 (Reset)

 

  - 역행핸들 단은 off 한 뒤 RS 스위치를 누르면 3초후 보호동작이 복귀되고, 주회로를 구성하여 PWM 컨버터가 동작

 

4. M'차 C/I 고장으로 복귀 불능시

  - CIFR(C/I Fault Relay) 가 여자되면 : 연장급전 취급 

  - MCBOS취급, VCOS 취급으로 VCOR, VCORR 여자에 의해 COR 여자 

 

- VCOR - 

 

 

 - UCOR - 

 

  - SqHR, SqAR : K, L2, L3가 차단됨

  - 정상차량으로부터 완전 개방 후 MCB 투입, 정상운전

 

5. 과천선 VCOS(차량개방스위치) 취급 시기

  - CIFR 여자시   (C/I 고장)

  - BMFR 여자시    (Blow Motor 고장)

  - MTAR 여자시    (주변압기 고장)

 

  (고압보조장치)

    *BMFR 여자조건 - M'차 : FLBMK무여자, MTBMN차단, CIBMN차단

                            M차 : FLBMK무여자, FLBMN차단, CIBMN차단

    *MTAR 여자조건 - MTOMN, MTBMN차단시 / MTOMK, MTBMK무여자로 해당송풍기 정지시

                             주변압기유 흐름 불량으로 MTOFTR여자시 MTOFTD에 의해 60초 뒤 MCB 차단

 

6. 과천선 VCOS 취급 후 현상

  - CIFR, BMFR : VCOS 취급시 Fault등 소등, VCO등 점등 

  - MTAR : VCOS 취급시 Fault등 소등, UCO등 점등

 

7. 과천선 VCOS 취급 후 복귀 방법

  - VRS 취급으로 VCOR(UCOR) 여자로 복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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