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컨버터/인버터 기동 (M'차)

2020. 7. 4. 01:50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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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주회로구성

MCB투입 ->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 1초 후 AK 투입 -> 0.75초 후 K 투입 -> AK 개방 * TCU : Traction Control Unit (견인제어회로) * CCOS : Control ChangeOver Switch (제어회로 절환스위치) * Sq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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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컨버터 기동

TCU -> 컨버터게이트 지령 -> 기동 / SIV 기동

  - 주회로 구성이 완료되면 TCU에 의해 컨버터 게이트 지령이 주어지고 컨버터가 기동됨

  - 동시에 SIV 기동지령이 주어짐

  - TCU에서 SIVSR(SIV Start Relay) 가 여자되어 SIV가 기동됨

 

 * 과천선 SIV 기동신호

  - 701선의 컨버터전원 DC1800V(직류구간 DC1500V)

  - AMCN(보조기기 제어회로차단기)FMF XHDGKS 114b선 (DC100V)

  - IVCN(인버터 제어회로 차단기)를 통한 115선(DC100V)

   (과천선 SIV기동을 위해 3가지 모두가 충족되어야만 기동됨)

 

2. 인버터 기동

전후진제어기 전후진위치 -> 4,5선 가압 -> TCU의 F,R신호입력 -> 모터제어

  - 전후진제어기의 핸들을 전/후진 위치로 하면 4선(전진), 5선(후진)이 가압, TCU에 전후진 지령이 내려짐

 

3. 역행단 입력 조작

P1~4단시 11선 가압 -> TCU의 P신호입력 -> 0.3초 후 인버터게이트 신호입력 -> 인버터 기동

  - 역행핸들을 P1~P4단에 위치시 11선이 가압되고, 역행지령이 주어짐

  - 역행지령 0.3초 후 TUC는 인버터게이트에 지령을 주어 인버터를 가동시킴

 

4. 과천선 11선 가압조건

  - 회로차단기 MCN, HCRN(운전실에 위치) 이 투입되어 있을 것

  - 전후진제어기가 전진, 후진위치에 있을 것

  - BR : 비상루프회로 구성, ATC장치가 정상, ATC속도초과상태가 아닐 것

  - ELBR : 제동핸들 완해위치

    (ZVR : 정차중일때는 예외)

  - PBPS : 주차제동 풀림상태, 주공기압력 6~7키로 이상

  - DIR1 : 전체출입문 완전 폐문상태일것 

    (DIRS : 비연동 운전)

  - PS2 : 역행핸들 1~4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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