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9. 13. 21:22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상용제동

ASCCN 회로 | ||
ASCCN | ATS/ATC Change NFB | - 차단될경우 ATS/ATC 절환 불능 |
HCR4 | Head Control Relay | (특고압 - 운전실 선택회로) |
DSSR (DSSRR) | Dead Section Indication Realy (Aux-Relay) | 절연구간 진입시 여자 |
BZ | Buzzer | 부저 |
- - -
MCN 회로 | = 11선 가압조건 (주회로 역행회로) | |
MCN | No-Fure Breaker "ME" | - 운행중 차단 : ACV점등, MCBoff등 점등, SIV등 소등 |
HCR3 | Head Control Relay | (특고압 - 운전실 선택회로) |
MC [F,N,R] | Master Controller | 진행, 중립, 후진의 상태일 경우 여자 |
BR | Brake Relay | ATC 속도초과 상태가 아닐경우 여자 |
ZVR | Zero Velocity Relay | 5km/h 이하 = 정차중일 경우 여자 |
ELBR | Electric Brake Relay | = 제동핸들 완해위치일 경우 무여자 (회로구성) |
PBPS | Parking Brake Pressure Switch | 주공기압력이 6~7kg 이상 |
DIR1 | Door Interlook Relay | 전체 출입문이 완전폐문 상태 일 것 |
DIRS | Door Interlook Relay Switch | (운전실 좌측 하단에 위치) |
PS2 (N1-N4) | Power Switch | 역행핸들 1~4단 취급시 |
- - -
BVN1 회로 | ||
BVN1 | Brake Control NFB | - 차단시 비상제동체결, 역행 불능 |
S1(1~7 Step) | Brake Step (1~7) | 제동핸들을 1~7단 취급시 |
ELBCOS | Electric Brake Cut Out Switch | - 차단시 회생제동 사용 불가(공기제동만) |
ZVR | Zero Velocity Relay | 5km/h 이하 = 정차중일 경우 여자 |
DSSRR | Dead Section Indication AuxRelay | 절연구간 진입시 여자 |
EBR1 | Emergency Brake Relay | EBR1 소자시 10(회생제동)선 차단됨 = 비상제동체결 |
EBV | Emergency Brake Magnet Valve | 비상제동 전자변 (상시여자) |

- 제동핸들 1~7단 취급시 ELBR 여자 -> 11선(제동지령선 차단)
- ELBCOS (회생제동 차단) - ZVR (속도 5km/h 이상) - DSSRR (절연구간이 아님)
- EBR1 (비상제동지령 상시여자상태) -> 10선 (회생제동선 가압)
- C/I -> EOD에 제동신호 입력 -> 27~29선 가압
- EOD에서 구동/부수차로 EPV로 제동지령제동공기 투입 -> 제동체결
제동핸들 조작 -> EOD 제동지령 -> EPV에서 공기력 변환 -> DCHV -> RV -> Y절환밸브 -> S-DCHV -> 제동통
- 이때 제동체결은 AS 응하중압력, 클로스블랜딩(일괄교차제어)를 한다.
- 구동차 회생제동을 우선체결, 부족분에 대해 부수차의 공기제동력으로 보충
- 회생제동력 감소에 따라 구동차의 공기제동이 작용
- 속도가 5km/h 이하가 되면 회생제동선이 차단되어, 공기제동만 이루어 지도록 함
- ATC 지령속도 초과시 ATCSBR에 의해 상용 7단 체결
1-1) BVN1 회로도

BVN1 회로 | ||
HCR1 | Head Control Relay | (특고압 - 운전실 선택회로) |
US | 저속도 계전기 | 지령속도 < 실제속도 -> 소자, 자동으로 ATC 상용7단 체결 |
VZ | 정지속도 계전기 | 과천선은 출입문 열림조건 형성 |
BA | 제동 보증 계전기 | 속도초과시 ATC 비상제동이 걸리는 것을 방지 |
BZ | Buzzer | 부저 |
BR | Brake Relay | ATC 속도초과 상태가 아닐경우 여자 |
ATCCOS | ATC Cut-Out Switch | 관제 승인 하 ATC 신호를 차단하고, 45km/h로 운전가능 |
ATSCOS | ATS Cut-Out Switch | 관제 승인 하 ATS 신호를 차단. |
ATCSBR | ATC Service Brake Relay | ATC 상용제동 계전기 |
ATCEBR | ATC Emergency Brake Relay | ATC 비상제동 계전기 |
ATSEBR | ATS Emergency Brake Relay | ATS 비상제동 계전기 |
DSD | Drivers Safety Device | 하단 후술 |
DSDR | Drivers Safety Device Relay | 5초 후 DSDR 소자로 비상제동 체결 |
ATCR | ATC Relay | ATC 계전기 |
ATSR | ATS Relay | ATS 계전기 |
EMR | 정보없음.. | 상시여자 상태 |
CgSRR | Change Signal ATC,ATS Aux Relay | ATS,ATC 절환 신호 보조계전기 |
CNSR | Normal Signal Relay | 정상신호 계전기 |
ZVR | Zero Velocity Relay | 5km/h 이하 = 정차중일 경우 여자 |

- US (ATC 지령속도 초과시 소자) -> ATCSBR 계전기에 의해 상용 7단제동이 체결됨
- VZ (속도가 5km/h 이하시 여자) -> ZVR 여자 (회생제동 차단, 공기제동만 이용, 출입문 회로 구성)
- DSDR (운전자 경계장치에서 손 뗄경우) -> 5초 뒤 EMR(평시 상시여자상태) 소자로 비상제동 체결
- DSD (운전자 경계장치에 손 대고있을 경우), ZVR(속도가 5km/h 이하) -> DSDR(Off) 계전기 여자로 DSD 해제
- DSD에 손을 떼고, ZVR 속도가 5키로 이상이고, 어떤 이유로 EBR여자 -> 비상제동 체결시 부저 울림
2. 비상제동
1) 특징
- 안전을 고려한 상시여자 방식의 Fail-Safe 방식 채용
- 비상제동 작용시 31,32선 무가압으로 비상제동 체결
- 순수 공.기.제.동 만 사용
- 제동제어기 지령[제동핸들 비상위치] (수동작용)
- ATC 비상지령, ATS 비상지령
- 열차분리, 주공기압력 저하(MRPS 동작)
- 비상제동스위치[차장변] (EBS1,2 취급)
- 운전자 경계장치 [DSD] 동작시
- 구원조작스위치 RSOS 오조작으로 체결
- 비상제동 동작시 EBR1 소자로 10선[회생제동선] 차단
- 전부운전실 31선 ~~ 후부운전실 32선이 가압, 전차량 EBV 여자로 루프회로 구성
- 회생제동회로 구성을 위한 EBR1, BER 자기유지회로 및 BR여자를 위한 EBR2 계전기를여자
- 제동제어기[제동핸들] 7단에 위치시키면 BER이 여자되어 비상제동이 완해됨
= 비상제동을 푸려면 제동핸들을 7단에 두어야 함
아래 동영상 회로도 설명 (용량이 커서 GIF가 안되네요)
2) DSD(운전자경계장치)
- 열차속도 5km/h 이하, 역행 및 타행시 DSD 누름상태, 상용 1~7단 취급시 DSDR 여자 -> EMR2 여자, 비상제동 루프 회로구성
- DSD에서 손을 떼고있을 경우[=DSD동작] "안전운행합시다" 방송 후 5초뒤 DSDR 소자로 즉시 비상제동 체결
- ZVR여자시 (속도 5km/h 이하) 비상제동 체결 안됨
- DSD는 역행핸들을 누르고 있는 행위임
3) ATSCOS
- 운전실 뒤 벽 배전반 우측에 위치
- ATS비상지령, ATS 차상장치 고장 시 ATSEBR 여자되어 비상제동 체결
- ATS 복귀불능, ATS차상장치(차내장치)고장시 관제 승인 후 ATSCOS차단(ATS개방)하여 비상제동 완해
4) ATCCOS
- 운전실 뒤 벽 배전반 우측에 위치
- ATCN, ATCPSN 차단시, 속도초과로 자동7단제동 작용중 -> 감속도부족검지, ATC차상장치 고장으로 비상제동 체결
*감속도부족 = 3초 내 감속도 2.4km/h 이하일경우
- 관제 승인 후 ATCCOS차단시 ADU에 정지신호모드 현시 후 15km/h 속도코드 모드 현시
- 45km/h 로 지령운전
- ADU(운전실 ATC속도계)는 FLASH, 8초마다 경고음이 울림
5) EBCOS
- 운전실 전면 유리 위 천장에 위치
- 말그대로 비상제동(EB)가 체결되어있는데 어떠한 이유로 풀리지 않을때 강제로 개방(CO cut-out) 해주는 스위치
- 그 어떠한 이유
: MR압력 부족(6kg이하)
: 전후 운전실 비상제동스위치(EBS) 취급 후 복귀 불능시
: RSOS가 정상위치에 있지 않을경우
: ATC,ATS 관련 회로차단기 차단되었다가 복귀가 되지 않을 때
: DSD 동작하여 비상제동 체결되었으나 복귀가 되지 않을때
3. 보안제동


- 보안제동은 상용, 비상제동으로 제동을 체결 할 수 없을 경우 사용
- 보안제동 스위치 취급 -> 33선 여자 -> 각 차량의 ScBV여자
-> ScR 공기가 PRV에서 4kg으로 조정 -> ScBV를 통해 제동통으로 공급, 공기제동 작용
- 순수 공기제동만 체결됨
- 비상제동처럼 응하중기능 이런거 없음. 불가능
4. 주차제동
- 스프링 작용에 의해 동작 (디스크 브레이크와 비슷함)
- 주차제동통은 TC차 전부대차 2,3위측에 2개가 설치되어있음
1) 주차제동스위치 (OV)
- 운전실에 설치되어있음. 주자위치/완해위치 2개가 있는 기계적인 스위치
- 주차위치 : 주차제동통 압력을 스위치 배기구를 통해 대기로 배출 -> 공기로 지탱하던 스프링압력 -> 대차를 누름
- 완해위치 : 주공기관 압력공기를 제동통으로 공급 -> 스프링이 당겨짐
2) 주차제동 공기압력 스위치 (PBPS)
- OV에서 주차제동통 사이의 공기관을 분리하여 기관사 제어대 하부에 설치함
- 6kg 이하일 경우 견인회로를 차단, 주차제동작용 표시
- PBPS는 6~7kg [4호선은 6.5~7.5]
3) 주차제동통
- 앞, 뒤 TC 전부대차 2,3위 제동통에 부착
- 대차 우측면으로 주차제동강제완해 손잡이를 부착함
4) 주차제동 강제완해 방법
- 주차제동스위치 [주차위치]
- BC전완해콕크 차단 (주차제동통 압력공기를 배기시킴=디스크에서 브레이크패드가 이완되는것 확인)
- 주차제동 강제완해 손잡이[정식명칭 : 주차제동 수동완해 당김고리] 취급
- BC전완해콕크 복귀
- 주차제동 완해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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