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16. 00:48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KNORR 제동장치
- 제동취급, ATP/ATO 제동지령 시 제동지령선을 통하여 제동제어 장치에 요구제동력 지령
- 승객량에 따른 응하중값과 유도전동기에 의한 회생제동력을 함께 연산
- 필요한 공기제동력을 전공변환변에 지령, 제동작용
- 한개의 1개유닛으로 Cross Blending 제어, 회생제동을 최대로/공기제동을 최소화
- 제동장치, 제동취급, 고장 등 모든 정보가 TGIS를 통해 실시간 제공
- 정차제동 기능 추가, 롤백현상 방지
- 주차제동은 푸시버튼스위치
- 제동불완해시 BCPS에서 검지. 신속완해스위치(EBRS) 취급으로 제동완해
과천선 강제완해전자밸브 CRV = 4호선 BCPS
과천선 강제완해스위치 CPRS = 4호선 EBRS
2. 제동제어기 스텝별 제동 코드 (상용제동선) / 과천선과 동일
완해 | 1 | 2 | 3 | 4 | 5 | 6 | 7 | 비상 | |
27선 | O | O | O | O | |||||
28선 | O | O | O | O | |||||
29선 | O | O | O | O |
* 27선=1 / 28선=2 / 29선=4 로 생각하면 쉬움
* EX) 제동 6단 = 28선(2) + 29선(4)
* EX) 제동 5단 = 27선(1) + 29선(4)
* EX) 제동 3단 = 27선(1) + 28선(2)
3. 제동제어기 접점
과천선 | HRDA | 4호선 | KNORR |
SS1 - SS7 | - 상용제동선 가압 (27~29선) | SS1 - SS7 | - 상용제동선 가압 (27~29선) |
E1 - E3 | - 비상제동 및 완해 | E1 - E3 | - 비상제동 및 완해 |
S1 | - 동력운전회로 차단 | S1 | - 동력운전회로 차단 |
S2 | (배터리접촉기(BatK) 동작) | S2 | - 직류모선 가압(BatK) |
S4 | 제동력부족 감지지령회로 | S4 | 제동력부족 감지지령선 가압 |
S5 | - ATC 지령속도 초과시 (ATC 확인제동) | S5 | - ATC 지령속도 초과시 (ATC 확인제동) |
S6 | 속도기록계 표시 | S6 | - 속도기록계 표시 |
S7 | - ATS, ATC 절환 | S7 | - ATS 제한속도 초과시 확인 |
S8 | - 구원운전시 비상제동 복귀회로 구성 | S8 | - 구원운전시 비상제동 회로 구성 |
S9 | - 운전실 선택회로 구성 | S9 | - 운전실 선택회로 구성 |
D1 | - DMS에 의한 DMTR 여자회로구성 | ||
D2 | -발전제동회로 구성 |
4. KNORR 제동장치 흐름 요약

1) BOU (제동작용장치)
- 전공변환밸브, 응하중밸브, 중계밸브, 비상제동밸브, 압력스위치, 압력변환기, 압력측정기 내장
- ECU의 제동지령신호에 비례한 제어공기 생성
- 제동지령신호는 져크제어 후 응하중에 의한 총 요구제동력 중 공기제동력을 분담해야 할 블랜딩 연산기능이뤄짐
- 제어압력에 비례하는 BC압력 생성
- 비상제동전자밸브는 전공변환밸브와 별도로 작용
- 비상제동 안전루프회로 차단 시 응하중 제어된 비상제동 작용공기르 제동통에 공급
2) 전공변환변
- 제동전자변과, 완해전자밸브, 압력변환기로 구성
- 제동작용, Lap작용, 완해작용
3) EMV (비상제동 전자변)
- 안전루프회로로 상시여자
- 비상조건형성시 안전루프개방, 비상제동 체결
4) 응하중변
- AS압력유입으로 승객하중에 비례하는 제동력을 얻어지도록 제어
5) 중계변
- 응하중변을 통과한 Cv3 압력에 비례한 BC공기를 제동통에 공급
6) 압력스위치
- 비상제동시 Cv2 공기 작동상태를 제동제어장치에 전송
7) 압력변환기
- 공기압력을 전기신호로 변환
8) 보안제동전자밸브
- 보안제동스위치 취급시 여자
- 보안감압변에서 4kg로 조정된 압력공기를 제동통으로 보냄
9) 복식역지변
- DR11-1형 : 상용/비상 공기를 압력차이로 선택시켜 제동통으로 연결
- AE4102형 : 상용/비상/주차/보안/정차제동이 동시에 작동되지 않도록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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