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KNORR 제동장치 요약

2020. 10. 16. 00:48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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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NORR 제동장치

  - 제동취급, ATP/ATO 제동지령 시 제동지령선을 통하여 제동제어 장치에 요구제동력 지령

  - 승객량에 따른 응하중값과 유도전동기에 의한 회생제동력을 함께 연산

  - 필요한 공기제동력을 전공변환변에 지령, 제동작용

  - 한개의 1개유닛으로 Cross Blending 제어, 회생제동을 최대로/공기제동을 최소화

  - 제동장치, 제동취급, 고장 등 모든 정보가 TGIS를 통해 실시간 제공

  - 정차제동 기능 추가, 롤백현상 방지

  - 주차제동은 푸시버튼스위치

  - 제동불완해시 BCPS에서 검지. 신속완해스위치(EBRS) 취급으로 제동완해


과천선 강제완해전자밸브 CRV = 4호선 BCPS

과천선 강제완해스위치 CPRS = 4호선 EBRS


2. 제동제어기 스텝별 제동 코드 (상용제동선) / 과천선과 동일

 완해1234567비상
27선 O O O O 
28선  OO  OO 
29선    OOOO 

  * 27선=1 / 28선=2 / 29선=4 로 생각하면 쉬움

  * EX) 제동 6단 = 28선(2) + 29선(4) 

  * EX) 제동 5단 = 27선(1) + 29선(4) 

  * EX) 제동 3단 = 27선(1) + 28선(2)

3. 제동제어기 접점

과천선HRDA4호선KNORR
SS1 - SS7- 상용제동선 가압 (27~29선)SS1 - SS7- 상용제동선 가압 (27~29선)
E1 - E3- 비상제동 및 완해E1 - E3- 비상제동 및 완해
S1
- 동력운전회로 차단
S1- 동력운전회로 차단
S2
  (배터리접촉기(BatK) 동작)
S2- 직류모선 가압(BatK)
S4
  제동력부족 감지지령회로
 S4
  제동력부족 감지지령선 가압
S5- ATC 지령속도 초과시 (ATC 확인제동)S5- ATC 지령속도 초과시 (ATC 확인제동)
S6
  속도기록계 표시
S6- 속도기록계 표시
S7
- ATS, ATC 절환
S7- ATS 제한속도 초과시 확인
S8- 구원운전시 비상제동 복귀회로 구성S8- 구원운전시 비상제동 회로 구성
S9- 운전실 선택회로 구성S9- 운전실 선택회로 구성
  D1- DMS에 의한 DMTR 여자회로구성
  D2-발전제동회로 구성

 

4. KNORR 제동장치 흐름 요약

 

제동 정리해놓고 보니까...별거 없네.. 왜케 어려워했었을까...그땐

 

 1) BOU (제동작용장치)

   - 전공변환밸브, 응하중밸브, 중계밸브, 비상제동밸브, 압력스위치, 압력변환기, 압력측정기 내장

   - ECU의 제동지령신호에 비례한 제어공기 생성

   - 제동지령신호는 져크제어 후 응하중에 의한 총 요구제동력 중 공기제동력을 분담해야 할 블랜딩 연산기능이뤄짐

   - 제어압력에 비례하는 BC압력 생성

   - 비상제동전자밸브는 전공변환밸브와 별도로 작용

   - 비상제동 안전루프회로 차단 시 응하중 제어된 비상제동 작용공기르 제동통에 공급

 

 2) 전공변환변

   - 제동전자변과, 완해전자밸브, 압력변환기로 구성

   - 제동작용, Lap작용, 완해작용

 

 3) EMV (비상제동 전자변)

   - 안전루프회로로 상시여자

   - 비상조건형성시 안전루프개방, 비상제동 체결

 

 4) 응하중변

   - AS압력유입으로 승객하중에 비례하는 제동력을 얻어지도록 제어

 

 5) 중계변

   - 응하중변을 통과한 Cv3 압력에 비례한 BC공기를 제동통에 공급

 

 6) 압력스위치

   - 비상제동시 Cv2 공기 작동상태를 제동제어장치에 전송

 

 7) 압력변환기

   - 공기압력을 전기신호로 변환

 

 8) 보안제동전자밸브

   - 보안제동스위치 취급시 여자

   - 보안감압변에서 4kg로 조정된 압력공기를 제동통으로 보냄

 

 9) 복식역지변

   - DR11-1형 : 상용/비상 공기를 압력차이로 선택시켜 제동통으로 연결

   - AE4102형 : 상용/비상/주차/보안/정차제동이 동시에 작동되지 않도록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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