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저압보조장치 - 저압보조회로

2020. 9. 11. 19:37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728x90
반응형

 

 

1. DC충전회로 및 축전지

 

 

  - 충전회로 : DC100V 전원이 103선을 가압, BatN2를 거쳐서 축전지를 충전시킴

  - 축전지

       : 평시 SIV로부터 전원 공급, SIV 기동 불능시 103선 전원을 축전지에서 공급

       : 전압 84V (1.2V x 70개)

       : 74V 미만시 방전, 기동불능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103선 가압

1. 기동 - 전기동차의 제어전원은 대부분 DC100V 사용 - 축전지 전원 84V를 사용하여 103선(직류모선) 가압 - 기동 후 축전기의 출력전원 DC100V로 103선 가압 및 축전지 충전 - 1개소의 운전실에서만 제��

psdoor.tistory.com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축전지 방전 방지 회로

1. 전차선 단전 시, 축전지 방전 방지 - 차량 유치시. Pan 하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차선 단전시, PanR에 의해 103선이 계속 가압을 유지할 경우 축전지가 모두 방전되는 사고의 우려가 있음 - 전차��

psdoor.tistory.com

 

2. 전조등

 

 

  - 전조등

       : 2개, 감광기능 구비(165W, 55W 2개 필라멘트 실드빔 전구)

       : 점소등 - HLpS on/off

       : 감광기능 - HLpDS(족답스위치) 반복

       : 전원 - AC100V, DC100V

  - 후부표지등

       : 2개

       : 점소등 - MLpS, LpCS on/off

       : 전원 - DC100V

 

 

 

3, 객실등

 

 

  - 교류용(RALp), 직류용(RDLp) 존재

  - TC차 14개, 나머지 16개 설치

  - 교류용 : AC220V 60Hz 형광등

  - 직류용 : DC100V 직류 트랜지스터 형광등, 정전시 예비등역할을 함, 1량당 8개 설치

  - TC 차 LpCS 조작으로 일제히 점멸, 후부표시등도 연동

  - 연장급전시 LRR2 b접점 여자 -> LpK2 무여자 -> 객실등 반감

 

4. 기타 저압장치

 

평상시 열차무선회로, 방공등

 

  - 열차무선회로 : 평시 DC100V, 103선 전원 이용

  - 방공등 : 운전실 배전반 내 ADLpS 취급으로 이용 

 

 

비상시(102선)

 

*EOCN = Emergency Operation Control NFB

*EON = Emergency Operation NFB

*EORN = Emergency Operation Relay NFB

 

  - EOCN 투입시 102선 가압 -> 운전실 무전기에 전원 공급

  - EORN, EON -> EOR 동작에 의해 방공등, 방송장치에 전원 공급

  - 단, TC차, T1차의 BatN1은 1개 이상 투입되어 있어야 함(축전지전원을 이용하기 위해)


[장시간 단전시 EOCN 투입으로 동작하는 기기]

객실방송장치, 운전실무전기, 방공등

* 승무원 연락통화(X), 승무원 연락부저(X) *


 

5. 표시등

1) DC100V 사용처

차내안내 표시장치방송, 승무원 연락장치전자기적

2) AC 220V 사용처

열차번호 표시장치행선표시장치

3) 후부 PLPN 회로

 

 

*CTR = Converter Power Control Relay

  - 후부 PLPN -> TCR2(운전실선택회로) -> 컨버터 동작시(Power등) / MCB투입시(MCB on등) / MCB차단시(MCB off등)

 

4) Fault, HSCB등 회로

 

 

위치계전기점등되는 등 (차측등은 전부점등)고장 원인
전후부 TC차SIVFRFault등SIV고장시 
 EOCRFault등CM 고장시
M차CIFRFault등C/I고장시
 L1FRFault등
HSCB등


* GTO-Arm 단락시
M'차CIFRFault등C/I 고장시
 L1FRFault등
HSCB등


* GTO-Arm 단락시
 MTARFault등주변압기 고장
 ACOCRACOCRR여자 -> Fault등주변압기 1차측 과전류
 ArrOCRACOCRR여자 -> Fault등
MCB절연불량

 

5) VCO, UCO등 회로

* VCO,UCO = CIFR, BMFR 등등 으로 차량이 고장나서 해당차량을 개방시킴 (=해당M,M'차를 차단시킴)

* 취급법 = VCO, UCO 모두 운전실의 VCOS 스위치 취급 (복귀시에는 VRS 스위치 취급)

 

 

 

VCOS 취급 시기

CIFR 여자시BMFR 여자시MTAR 여자시

VCOS 취급 후 현상

CIFR (VCORR여자)BMFR (VCORR여자)MTAR (UCORR여자)

VCO등 점등
Fault등 소등
VCO등 점등
Fault등 소등
UCO등 점등

6) SqLP 등

  - 운전실  TEST 스위치 취급시

  - MCB차단 -> MCBR3 여자상태일때 TEST 스위치 취급 -> STR 여자로 MCB투입불능

      *MCBR3 = MCB 차단작용에 동작하는 계전기

  - TEST 스위치 취급중에는 MCB 투입불능

 

7) CRLp 등 

  - CPRS 취급하면 제동이 강제 완해됨, CRLp등 점등

 


 

운전실 표시등 일부
운전실 좌측 하단 스위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꿀팁 - 운전실 전면 스위치, 차단기 정리

안녕하세요 면백이 입니다. 오늘은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이해하시기 조금이라도 편하도록 운전실의 스위치랑 배전반 차단기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다 일일이 그린거라,, 퀄리티 떨어지는건

psdoor.tistory.com

운전실 내 스위치, 차단기, 표시등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