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8. 00:40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구원운전
열차 운행 중 차량고장 및 기타 원인으로 인해 합병운전 시 사용하는 제동장치
2. 구원운전 취급기기
1) 연결기 공기마개
열차 연결하기 전 반드시 제거 - 공기관을 연결시키기 위함
2) 12JP선 ⭐무조건 암기⭐
선번호 | 기능 | 선번호 | 기능 |
10 | 회생제동선 | 100 | 접지선 |
27-29 | 상용제동선 | 145 | 출입문 연동선(DS접점) |
31-32 | 비상제동선 | 164 | 승무원연락부저 |
33 | 보안제동선 | 175-176 | 승무원연락통화(인터폰) |
3) 공기콕크
- VVVF와 연결 : MR관
- 저항차와 연결 : MR, SAP, BP관
- 디젤기관차와 연결 : BP관연결, BP앵글콕크 개방 및 무화회송 콕크 개방
- 차종에 따라 1,2,3지변까지 설치되어 3지변까지 개방해야 하기도 함
4) 103선 연결케이블
- VVVF 차량이 고장으로 구원연결시, 축전지전압이 기준치 이하인 경우 연결
- 축전지 방전으로 인한 비상제동 완해불능, Pan하강, 출입문취급, 객실등이 소등되는것을 방지
- 12JP선과 같이 적재
- 103선 연결시에는 고장차량 103선을 차단(Pan하강 및 제동핸들 취거) 후 연결해야함
5) RSOS (구원운전스위치)
1위치 | 2위치 | 3위치 | 4위치 | 5위치 |
VVVF -> 저항 | 저항 -> VVVF | 정상 | VVVF -> VVVF | 디젤 -> VVVF |
*1위치의 경우 VVVF 차량이 고장난 저항차를 구원한다는 뜻
*5위치의 경우 디젤기관차가 VVVF차를 구원한다는 뜻
3. 구원운전 제동회로
- 추진운전 : 고장열차 역행 불능, 구원열차 ATCCOS, ATSCOS 취급
- 견인운전 : 고장열차 역행 불능, 고장열차 ATCCOS, ATSCOS 취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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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하는 열차 기관사 조치방법 ⭐무조건 암기 / 기능 구술평가 항목⭐
1. 관제사에게 고장열차 위치 확인
2. 최근역 도착하여 승객 전체 하차, 전령자 승차 후 차내신호로 운전
3. 고장차 50m 앞 일단 정차/고장차 3m 앞 정차
4. 밀착연결기 공기마개 MR관, BP관, SAP관2개 제거, 연결기 높이 확인
5. 단속단으로 고장열차와 연결
6. 근소퇴거로 연결상태 확인
7. MC키 취거, 제동핸들 취거, MR관 관통, 12JP선 연결
8. RSOS 과천선/분당선위치(4위치)로 절환
9. 고장차, 구원차 모두 제동핸들 동시에 7단 유지
10. 관제승인 후 ATSCOS, ATCCOS 차단
11. 제동시험 및 연락방송 시험 후 관제에 통보
.
고장 열차의 기관사 조치방법 ⭐무조건 암기 / 기능 구술평가 항목⭐
1. 관제사에게 차량고장 알림, 및 구원요구
2. 제동핸들, MC키 취거 후 후부운전실로 이동
3. 후부운전실 배전반 내 DILPN차단, 전호기 휴대
4. 밀착연결기 공기마개 MR관, BP관, SAP관2개 제거, 연결기 높이 확인
5. 구원열차와 연결, 연결상태 확인
6. MR관 관통, 12JP선 연결
7. 후부운전실 RSOS 과천선/분당선위치(4위치)로 절환
8. 전부운전실로 이동하여 제동핸들 7단 유지
9. 제동기능시험, 연락방송시험, 부저시험
10. 관제에 보고 후 전도운전
*제동핸들 7단 유지 : 고장차, 구원차의 비상제동회로를 구성하기 위함
- RSOS 접점, 12JP선 연결 -> BEETR 여자
- BEER 연동으로 12JP선 중 9개(10,27,28,29,31,32,33,100,164선) 연결
- BEER 1~5가 계속 여자되어 상호 제동취급 가능
- 12JP선 연결 즉시 145.175.176선은 연결 됨
- 상용/비상제동 모두 전기적 제동지령선(10,31,32선)에 의해서 제동취급 가능
- 과천선(VVVF) 차량과 4호선(VVVF)차량 간 구원연결시 제동회로
: 4호선 RMS=1위치, ES=S(vvvf,쵸퍼) 위치 / 과천선 RSOS=4위치
*4호선의 RMS + ES스위치 = 과천선 RSOS
*RMS는 4개위치 존재 / ES는 3개위치 존재
4. BTU (제동중계장치)
- HRDA제동장치(VVVF차)와 SELD직통제동(저항차), 디젤기관차와 구원으로 열차 합병시 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치
- TC차 BTU함에 설치되어 있음
- 제동중계기
1) 상용제동 지령변환
- SAP(직통관), BP(제동관)공기의 안날로그 전기신호를 7단 디지털 신호로 변환
- 상용제동지령선으로 출력되어지기 위해 2진코드로 변환
- 전기지령식 -> SAP지령식으로 변환시 제동체결전자변(AV)와 완해전자변(RELV)의 제어지령출력을 위해
아날로그로 변환
2) 비상제동 지령변환
- SAP지령 열차의 153선을 여자시켜 BP압력공기를 배기
- 완해시 비상전자변은 배기변을 차단
- BP공기압력은 KNR 기존 전기동차의 제동변에 의해 충기됨
3) AV(제동체결전자변)
- 압축공기를 SAP관에 공급, 제동중계기에 의해 생성된 제어지령에 의한 압력을 중첩시킴
4) RELV(제동완해전자변)
- SAP공기배기, 제동중계기에 의해 생성된 제어지령에 의한 압력 중첩
5) BPS(압력스위치)
- BP압력의 감압을 감지, 비상제동지령선 차단
6) CGEV(비상전자변)
- 전기지령식 열차에서 비상제동지령시 토출변(VV) 작동
7) VV(비상토출변)
- SAP,BP지령으로 열차 비상제동 체결시, 비상전자변 소자에 따라 BP공기를 대기로 방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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