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KNORR 장치별 기기, 기능

2020. 11. 18. 01:29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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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공변환밸브

  - 제동전자변(AV), 완해전자변(RV), 압력변환기로 구성

  - 제동작용

        : 제어공기압력은 0~10kg / 전압신호는 2~12V로 상호선형적 변환

        : 제동작용시 Ucharge > Ucv

 

GIF 잘 보이시나요..? 저만 효과가 끝까지 안보이는거같은데..

 

  - LAP작용

        : ECU에서 제동지령신호와 제어압력변환기 신호(Ucv) 비교

        : 같은 값이 되면 제동지령신호가 Off되어 LAP 상태 유지

        : Ucharge = Ucv

 

 

  - 완해(풀기)작용

        : 제동지령신호가 0이 되어 ECU에서 완해전자밸브(RV)에 신호를 보내 여자 -> Cv1 공기를 배기

        : 제동제어장치의 전원(PBN) 차단시 제동불완해 발생하는 단점 존재

        : 이 경우 차량하부 SR콕크. 대차콕크 강제취급으로 배기시켜야해 

        : Ucharge < Ucv

 

 

2. EMV(비상제동전자변)

 

 

  - 안전루프회로로 항상 여자

  - 비상제동체결요건 형성시 안전루프회로 개방 -> EMV소자 -> 비상제동 동작

  - 비상제동전자변 여자상태에서 Cv1 ->Cv2로 흘러가도록 개방

  - 비상제동전자변 소자상태에서 Cv1 공기통로 닫히고 SR공기가 Cv2 공기통로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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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응하중변

  - 하중검지장치의 출력인 AS압력이 유입되어 승객하중에 비례하는 제동력을 얻어지도록 제어하는 역할

  - 상용/정차제동시 : 압력변환기에서 전압신호로 변환, 제동제어장치를 통해 응하중 작용

  - 비상제동시 : 응하중변을 작용시켜 응하중작용을 함

  - 응하중밸브에 유입되는 압력이 없어도 비상제동 시 공차상태의 제동력 확보

하중TC차M차
공차2.2kg/cm2.1
만차4.053.95

 

4. 중계밸브

  - 응하중변을 통과한 Cv3 제어압력에 비례한 SR공기를 제동통에 공급

 

5. 압력스위치

  - 비상제동시 제어압력(Cv2)의 작동상태를 제동제어장치에 전송

  - EMV의 고장여부 판단

  - SET값은 6.5kg

 

6. 압력변환기

  - 공기압력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전공변환밸브용응하중압력용SAP 압력용BP압력용
0~10kg -> 2~12V0~8kg -> 2~10V0~4.5kg -> 2~6.5V0~5kg -> 2~7V

 

7. 복식역지변

  - DR11-1형 : 상용/비상 작용공기를 압력차이에 의해 한쪽이 선택되어 제동통으로 이동

  - AE4102형 : 주차/상용/비상/보안/정차제동이 동시에 작용되지 않도록 방지

 

8. 보안제동전자밸브

  - 보안제동스위치를 취급시 여자

  - 보안감압변에서 4kg로 조정된 압력공기를 복식역지밸브를 경유하여 제동통으로

 

9. 활중방지변 : 덤프밸브

  - 제동제어장치의 제어에 의해 제동통압력을 제어

  - 차륜-레일간 점착력 부족 시 제동통압력을 배기시켜

    차륜의 고착방지, 차륜답면 찰상방지 및 최적점ㅊ착력 이용으로 제동거리 단축

  - 차축 속도 검출하여 기준속도를 산출, 이를 차륜의 상태와 비교 후 덤프밸브 작동, 제동통압력 제어

  - 제동불완해 검지 시 EBRS스위치 취급하면 강제로 덤프밸브 동작 -> 제동통 공기 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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