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18. 01:29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1. 전공변환밸브
- 제동전자변(AV), 완해전자변(RV), 압력변환기로 구성
- 제동작용
: 제어공기압력은 0~10kg / 전압신호는 2~12V로 상호선형적 변환
: 제동작용시 Ucharge > Ucv

- LAP작용
: ECU에서 제동지령신호와 제어압력변환기 신호(Ucv) 비교
: 같은 값이 되면 제동지령신호가 Off되어 LAP 상태 유지
: Ucharge = Ucv

- 완해(풀기)작용
: 제동지령신호가 0이 되어 ECU에서 완해전자밸브(RV)에 신호를 보내 여자 -> Cv1 공기를 배기
: 제동제어장치의 전원(PBN) 차단시 제동불완해 발생하는 단점 존재
: 이 경우 차량하부 SR콕크. 대차콕크 강제취급으로 배기시켜야해
: Ucharge < Ucv

2. EMV(비상제동전자변)

- 안전루프회로로 항상 여자
- 비상제동체결요건 형성시 안전루프회로 개방 -> EMV소자 -> 비상제동 동작
- 비상제동전자변 여자상태에서 Cv1 ->Cv2로 흘러가도록 개방
- 비상제동전자변 소자상태에서 Cv1 공기통로 닫히고 SR공기가 Cv2 공기통로로 연결

3. 응하중변
- 하중검지장치의 출력인 AS압력이 유입되어 승객하중에 비례하는 제동력을 얻어지도록 제어하는 역할
- 상용/정차제동시 : 압력변환기에서 전압신호로 변환, 제동제어장치를 통해 응하중 작용
- 비상제동시 : 응하중변을 작용시켜 응하중작용을 함
- 응하중밸브에 유입되는 압력이 없어도 비상제동 시 공차상태의 제동력 확보
하중 | TC차 | M차 |
공차 | 2.2kg/cm | 2.1 |
만차 | 4.05 | 3.95 |
4. 중계밸브
- 응하중변을 통과한 Cv3 제어압력에 비례한 SR공기를 제동통에 공급
5. 압력스위치
- 비상제동시 제어압력(Cv2)의 작동상태를 제동제어장치에 전송
- EMV의 고장여부 판단
- SET값은 6.5kg
6. 압력변환기
- 공기압력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전공변환밸브용 | 응하중압력용 | SAP 압력용 | BP압력용 |
0~10kg -> 2~12V | 0~8kg -> 2~10V | 0~4.5kg -> 2~6.5V | 0~5kg -> 2~7V |
7. 복식역지변
- DR11-1형 : 상용/비상 작용공기를 압력차이에 의해 한쪽이 선택되어 제동통으로 이동
- AE4102형 : 주차/상용/비상/보안/정차제동이 동시에 작용되지 않도록 방지
8. 보안제동전자밸브
- 보안제동스위치를 취급시 여자
- 보안감압변에서 4kg로 조정된 압력공기를 복식역지밸브를 경유하여 제동통으로
9. 활중방지변 : 덤프밸브
- 제동제어장치의 제어에 의해 제동통압력을 제어
- 차륜-레일간 점착력 부족 시 제동통압력을 배기시켜
차륜의 고착방지, 차륜답면 찰상방지 및 최적점ㅊ착력 이용으로 제동거리 단축
- 차축 속도 검출하여 기준속도를 산출, 이를 차륜의 상태와 비교 후 덤프밸브 작동, 제동통압력 제어
- 제동불완해 검지 시 EBRS스위치 취급하면 강제로 덤프밸브 동작 -> 제동통 공기 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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