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18. 01:31ㆍ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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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CU(제동제어장치)
1) 각 차량의 제동작용장치와 활주방지장치의 제어
2) 제동력제어
- 제동기준신호에 의해 BOU의 전공전환변에서 Cv를 생성
- 중계변에서 제어압력에 상당하는 제동통 압력 출력
3) 활주방지장치
- 황주방지변에 의해 활주가 발생하는 대차당 제동통 압력을 최적의 슬립범위 내로 유지하도록
- 신속하게 낮추어 줌으로 낮은 점착조건 하에서도 제동거리를 최소화 할 수 있음
4) 입력신호
제동지령신호 | 1~7단 취급에 의해 순 2진3비트 신호 입력 |
신속완해신호 | EBRS 취급 시, 신속완해는 정차상태에서 작동, 제동지령 시 중지 |
제동감시신호 | BCPS를 통해 제동력 부족 및 제동불완해를 검지하기 위해 사용 |
회생제동 유효신호 | 회생제동력의 작동유무 신호가 GCU(제어장치)로 부터 입력 |
차량인식신호 | 제동제어장치가 어느 차량에 설치되었는지 인식 할 수 있게 입력 |
정차제동완해신호 | PS취급하여 동력운전모드로 바뀌게 됨과 동시에 완해신호로 입력 |
회생제동등가신호 | 혼합제동을 위해 총요구제동력의 부족분을 공기제동력으로 담당하도록 제어 |
구원모드신호(TC) | VVVF 상호, 저항-D/L, 쵸퍼차와 구원연결 시 입력 |
응하중신호 | 양 대차의 공기스프링 평균압력 0~8kg을 제동작용장치의 압력변환기를 통해 2~10V 아날로그신호로 입력 |
비상제동신호 | 시스템 이중안전화를 위해 비상제동인식 시, 전공변환벨브에서 별도의 바상제동력 생성 |
보안제동신호 | 응하중 제어 불가 |
속도신호 | 속도검출기에서 차량속도에 비례하는 주파수 형태의 펄스를 전송 |
제어압력스위치신호 | 비상제동시, 비상제동 전자변, 공전변환밸브 출력을 감시 |
5) 출력신호
전공전환변 제어신호 | 제동지령과 제동완해 신호로 사용 |
활주방지변 제어신호 | 제동통 압력을 조절(배기, 균형유지, 충압) |
고장신호 | 전송코드로 전환, TGIS 에 전송 |
상용제동신호 | 1~7단 상용제동지령을 전차량에 인가 |
제동력부족감시신호(ISBR) | 상용 7단제동시 제동력부족 감시, 전공변환밸브에 최대압력 출력 지령 |
제동불완해 감시신호 | 제동불완해 감시, 제동력부족 감시, 전공변환밸브에 최대압력 출력 지령 |
직통관 압력 작동신호(TC) | 구원운전 시 1~7단 제동신호를 이에 상응하는 SAP 압력으로 변환되도록 저항차의 제동전자변(AV) 제어 |
직통관 압력 완해신호(TC) | SAP압력이 완전히 배기되도록 저항차의 완해전자밸브(RV) 제어 |
제동통 압력 기록 | |
응하중 신호 등 |
2. 크로스블랜딩
- 1개 유닛의 총 요구제동력 중에서 M차의 회생제동력 잉여분으로 T차의 공기제동력을 보충하여주다가
- M차의 회생제동력이 부족하게 되면 M차도 공기제동력이 작동되도록 제어
3. 져크제어
- 감속도의 급격한 변화량을 제한, 승차감을 향상
- 전공변환밸브에 입력되는 전기지령을 선형적으로 제어
4. 제동초입기능
- 혼합제동시 제동통에는 공기제동력이 작용하지 않을 정도의 초입압력을 유지시킴
- 전기제동 off시 신속히 공기제동이 체결되어 공주거리를 줄여주기 위한 기능
- T차 0.5kg / M차 0.3kg
5. 인쇼트기능
- 제동시 짧은시간(0.08초) 동안 비상제동 지령
- 초기응답시간을 짧게 하여주는 기능
- 10km/h 이상에서만 작동
6. 고장그룹 1 (경미한 고장)
- 응하중 압력이 공차시 보다 작은 값이 입력된ㄴ 경우
- 비상전자밸브 고장 : 비상제동 시 압력스위치가 6.5kg 이하를 지시
- 압력스위치 고장 : 비상제동 지령이 없을 때 압력스위치가 6.5kg 이상을 지시
- 속도연산 관련 제어계토 고장 발생 시
7. 고장그룹 2
- 전공변환밸브위 제어지령과 출력의 오차가 ±10% 이상이면 전공변환밸브의 고장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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