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19. 17:06ㆍ카테고리 없음
같이 공부하실분!
https://bj.afreecatv.com/junn2da
면백이
면백2님의 방송국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bjapi.afreecatv.com
여러분 공감 많이 눌러줘요..ㅠㅠㅠㅠㅠㅠㅠ
한눈에 보는 [운전이론] [도시철도시스템]
[운전이론] 개요 psdoor.tistory.com [운전이론] 견인전동기 psdoor.tistory.com [운전이론] 견인력 공감 15개 이상 시 열차저항 업로드하겠습니다! psdoor.tistory.com [운전이론] 열차저항 공감 15개 이상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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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요약
[전기동차 요약] #1. 총설, 결선도 보는 법 공감 25개 이상 시 특고압(개요) 업로드 하겠습니다! psdoor.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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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꿀팁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꿀팁 - 운전실 전면 스위치, 차단기 정리
안녕하세요 면백이 입니다. 오늘은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이해하시기 조금이라도 편하도록 운전실의 스위치랑 배전반 차단기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다 일일이 그린거라,, 퀄리티 떨어지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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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꿀팁 - 운전실 후면 배전반
안녕하세요 면백이입니다. 저번 팁에 이어 운전실 배전반을 뜯어왔습니다. *위에 PanDN, BatKN1, MCN 이렇게 N 들어간 차단기가 전부 배전반 내에 있습니다 *ADDN, ADAN 같은경우는 M'차 배전반에 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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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총설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총설
1. 철도의 역사 - 1530년경 독일 탄광에서 시작 - 1776년 제임스와트의 증기기관 - 1801년 영국 리파드 트레비식의해 철도 응용 - 1829년 영국 리버풀~맨체스터간 46km 조지 스티븐슨의 의해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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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선도 보는 법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결선도 보는 법
1. 결선도 표기 원칙 약도식으로 기기 표시 전원이 가압되지 않은 상태 표시 단. Pan은 무가압 상태이나 상승상태로 표기 정해진 기호 사용 동일 기기가 여러개일 경우 숫자로 표기 ex) HCR1, HCR2, H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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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특고압장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주요기기
1. 팬터그래프 (Pantograph) 1) 특징 - 전차선 고저변화에 대해 원활한 접촉성능을 갖도록 설계 - 틀조립은 하부를 상호 교차하여 마름모형으로 -> 틀조립 소형화 - 주요작동부분에는 커버 설치,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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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103선 가압
1. 기동 - 전기동차의 제어전원은 대부분 DC100V 사용 - 축전지 전원 84V를 사용하여 103선(직류모선) 가압 - 기동 후 축전기의 출력전원 DC100V로 103선 가압 및 축전지 충전 - 1개소의 운전실에서만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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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축전지 방전 방지 회로
1. 전차선 단전 시, 축전지 방전 방지 - 차량 유치시. Pan 하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차선 단전시, PanR에 의해 103선이 계속 가압을 유지할 경우 축전지가 모두 방전되는 사고의 우려가 있음 - 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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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운전실 선택회로
1. HCR - 전부(Head) 운전실 위치선택 계전기 - 4개 직렬, 1개의 계전기 단선되면 전체 석방됨 - 제동핸들 투입 시, 운전실 선택됨. 2. TCR - 후부(Tail) 운전실 위치선택 계전기 - HCR이 여자되면, b접점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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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ACM 구동
1. ACM - 압력조정밸브에서 5kg/cm² 로 조정된 압력이 Pan, MCB, ADCg, EGS, L1,L2,L3 등에 공급 - 축전지 전원에 의해 구동 1. ACMCS 스위치 취급시 ACMLP 점등 -> ACMK 동작 2. ACMK 동작 후 ACM 구동 3. 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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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Pan(팬터그래프) 제어
1. Pantograph 상승 조건 - 제어전원(103선)이 가압되어있는 상태 - 전부운전실 선택완료 - MCN, HCRN 투입상태 - ACM 공기압력이 확보되있을 것 - AC구간에서 EGCS가 동작되어있지 않을 것 - 전/후부 EPanDS 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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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투입 회로
1. MCB 투입 전 확인사항 - 전차선전원표시등 (ACV, DCV등) 점등으로 Pan 상승, 전차선 전원 공급상태 확인 - ADS(교직절환스위치) 정위치 확인 - 전부 운전실 MCN, HCRN 투입 상태 확인 - 전, 후 운전실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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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차단 회로
1. MCB 투입 과정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MCB 투입 회로 1. MCB 투입 전 확인사항 - 전차선전원표시등 (ACV, DCV등) 점등으로 Pan 상승, 전차선 전원 공급상태 확인 - ADS(교직절환스위치) 정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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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EGS 동작, 운전실교환회로
1. EGS 회로 2. EGS 동작 - 교류구간에서만 동작 - 운전중 비상사태, 차고 외에서 검수작업시에 사용 - EGSR 여자로 수동복귀 하지 않으면 PAN 상승 불능 - EGS가 용착시 M'차 PAN 하강 후 남은 차량으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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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교직절환 조작
1. 교->직 절연구간 진입시 순서 한눈에 보는 교직절환 조작 1) 타행표지 - 역행핸들 off (Power등) - ADS 직류로 절환 (7선 무가압, 8선 가압) - MCBR1, MCBR2 무여자 - MCBR1에 의해 전편성 일제히 MCB 차단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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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특고압 - 과천선 / 4호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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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회로장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주회로 장치 및 흐름
특고압 장치는 팬터그래프에서 AC25000V 또는 DC1500V를 받아 동작하는 기기, 즉 주변환장치 전까지의 장치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주회로장치는 MT(주변압기) 과천선 AC840V×2(4호선 AC855V×2)의 교류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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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주회로 기기 역행제어회로 요약
1. 교류구간 운행시 주회로 기기 1) AK - 전류의 흐름을 천천히 하는역할, MT2차측 전원을 충전저항기(CRe)를 거쳐 FC에 충전하는 역할을 함 - LB함 내부에 설치 2) K - 교류접촉기 - 주변압기&컨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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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주회로구성
MCB투입 ->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 1초 후 AK 투입 -> 0.75초 후 K 투입 -> AK 개방 * TCU : Traction Control Unit (견인제어회로) * CCOS : Control ChangeOver Switch (제어회로 절환스위치) * Sq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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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컨버터/인버터 기동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 1초 후 AK 투입 -> 0.75초 후 K 투입 -> AK 개방 * TCU : Traction Control Unit (견인제어회로) * CCOS : Control ChangeOver Switch (제어회로 절환스위치) * SqHR.." data-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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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역행단OFF/보호동작 및 재기동
역행핸들 OFF -> 1초 후 인버터게이트 OFF -> L3,L2,K는 접촉상태 유지 / 컨버터 기동상태 유지 1. 역행단 OFF - 역행핸들을 OFF위치(0단) 로 하고 1초 후 인버터게이트가 OFF - 이때 각 접촉기(L3, L2, K, AK)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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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AC구간 역행제어회로 : 주회로 M차
* 교류구간 m차는 L1, L2, L3 동작하지 않음(M'차는 L2, L3 동작) * AK, K 만 접촉함 - M'차 L2 투입 1초 후 -> AKR여자로 AK 투입 -> 0.75초 뒤 KR 여자로 K 투입 -> KRR여자->KA여자후 1초뒤 -> AKR 무여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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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DC구간 역행제어회로 : 주회로구성 (M, M'차)
MCB투입시 자동으로 L1 투입 -> 역행 -> L3 투입 -> L2 투입 - MCB 투입 시 L1 자동 투입 - 역행핸들 취급시 1초 후 역행 ( 역행핸들 취급시 0.3초 후 L3 투입 -> 0.6초 후 L2 투입 -> 0.1초 후 인버터 투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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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DC구간 역행제어회로 : 인버터 기동, 역행단OFF/보호동작 및 재��
1. 인버터 기동 - TCU로부터 L1 ->L3 ->L2 가 모두 투입 되고난 0.1초 후 인버터Gate지령이 주어짐 - TCU에서 교류구간에서처럼 외부입력조건(응하중<제동장치>, 단, 속도)에 의해 제어 2. 역행단 OFF - 역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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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회생제동 제어회로
1. AC구간 (M'차) - 역행단 OFF 할 경우 L3, L2 투입 K 투입 AK 개방 SIV 운전중 컨버터 운전중 인버터 Gate OFF 상태 *제동지령 - 제동핸들을 1~7단에 위치하면 10선 가압, TCU에 제동지령이 주어짐 B1-B7 :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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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주회로 - 과천선/4호선 비교
- 과천선 11선 가압조건 - 회로차단기 MCN, HCRN(운전실에 위치) 이 투입되어 있을 것 - 전후진제어기가 전진, 후진위치에 있을 것 - BR : 비상루프회로 구성, ATC장치가 정상, ATC속도초과상태가 아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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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압보조장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SIV
[고압보조장치 개요] - 교류구간 : 과천선 MT 2차측 / 4호선 MT 3차측 - 직류구간 : 과천선 L1차단기 통해 / 4호선 HB차단기 관계없이 공급 [고압보조회로 주요 구성기기] - 주요 구성기기 : SIV, CM, CIBM,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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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CM 구동, 동기구동회로
1.1. 과천선 CM - AC 440V 스크류식 압축기 - 기동 : VVVF 인버터 제어 / BY-PASS 가능 - CM-G : 8~9kg - 안전변 : 9.7kg - 동기구동 제어기능 확보 1.2. 4호선 CM - AC 380V 스크류형으로 10kg 까지 1단 압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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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과천선 송풍기, 냉난방 장치
1. 과천선 VVVF 전동차 송풍기 - 모두 SIV 출력인 AC440V에 의해 구동 - MTBM : 주변압기 송풍전동기 - MTOM : 주변압기 오일 펌프 전동기 - CIBM : 주변환기 송풍전동기 - FLBM : 필터리엑터 송풍전동기 1) 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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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고압보조장치 - 연장급전
1. 연장급전 - 보조전원장치 SIV 등 구동 불능시 다른 유니트의 보조전원장치로 부터 출력전압을 공급받음 - T차에 연장급전장치인 ESK가 설치 2.1. 과천선 연장급전 취급시기 - 완전부동취급시 (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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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저압보조장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저압보조장치 - 출입문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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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저압보조장치 - 저압보조회로
1. DC충전회로 및 축전지 - 충전회로 : DC100V 전원이 103선을 가압, BatN2를 거쳐서 축전지를 충전시킴 - 축전지 : 평시 SIV로부터 전원 공급, SIV 기동 불능시 103선 전원을 축전지에서 공급 : 전압 84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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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동장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제동개요
1. 제동장치 개요 - 전동차를 목표지점에 정확이 정차시키기 위해 설치한 기기 - 차량이 가지는 운동에너지를 소비하여 급속히 정차시켜야 함 - 마찰계수가 적어 제동거리가 김 - 고가속/고감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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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HRDA 제동장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HRDA 제동장치 요약
히로다 요약 PPT 만들고 하나하나 업로드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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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HRDA 장치별 기기, 기능
1. EOD (제동제어장치) - 응하중기능 : 공전변환회로(2개의 AS압력)에 의한 2개의 하중감지신호를 평균화 : 차량중량 & 제동지령 합 연산 ->혼합된 연산지령을 주제어장치(회생제동제어회로),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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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상용,비상,보안,주차제동
1. 상용제동 ASCCN 회로 ASCCN ATS/ATC Change NFB ATC-ATS 절환 관련 차단기 (운전실 배전반에 위치) - 차단될경우 ATS/ATC 절환 불능 HCR4 Head Control Relay 운전실 선택시 여자 (특고압 - 운전실 선택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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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구원운전(HRDA)
1. 구원운전 열차 운행 중 차량고장 및 기타 원인으로 인해 합병운전 시 사용하는 제동장치 2. 구원운전 취급기기 1) 연결기 공기마개 열차 연결하기 전 반드시 제거 - 공기관을 연결시키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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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KNORR 제동장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KNORR 제동장치 요약
1. KNORR 제동장치 - 제동취급, ATP/ATO 제동지령 시 제동지령선을 통하여 제동제어 장치에 요구제동력 지령 - 승객량에 따른 응하중값과 유도전동기에 의한 회생제동력을 함께 연산 - 필요한 공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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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KNORR 장치별 기기, 기능
1. 전공변환밸브 - 제동전자변(AV), 완해전자변(RV), 압력변환기로 구성 - 제동작용 : 제어공기압력은 0~10kg / 전압신호는 2~12V로 상호선형적 변환 : 제동작용시 Ucharge > Ucv - LAP작용 : ECU에서 제동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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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제동장치 - KNORR ECU, 제동제어시스템
## 집중주의 ## 그림 5% 글 95% 의 게시글입니다 ## 1. ECU(제동제어장치) 1) 각 차량의 제동작용장치와 활주방지장치의 제어 2) 제동력제어 - 제동기준신호에 의해 BOU의 전공전환변에서 Cv를 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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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 KNORR 상용,비상,보안,주차,정차제동
1. 상용제동 1) 개요 - 제동지령신호(27,28,29)가 각 차량의 ECU(제동제어장치)와 M차의 GCU(vvvf 제어장치)에 전달 - T차의 ECU에서 M,T 총 요구제동력 계산 - M차로부터 회생제동 등가신호를 받아 T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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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전보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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